도내 비정규직 노동자의 고충해소와 권익을 보호할 든든한 지원정책이 본격 시행된다.

전북도는 4일 도내 비정규직 노동자 실태조사와 법률지원, 고용촉진 등을 돕는 ‘전라북도 비정규직노동자 지원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전북도 비정규직노동자 지원센터는 도내 비정규직 노동자 비율이 전국평균보다 높은 상황에서 이들의 고충해소와 권익보호를 위한 공식 기관이 필요하다는 전도민적인 공감대 속에서 탄생했다.

이날 문을 연 비정규직노동자 지원센터는 도내 비정규직 노동자의 실태조사와 법률지원, 교육, 여성 노동자 지원과 고용촉진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며 이들의 고충해소와 권익보호 실현에 힘쓸 예정이다.

특히 전북도는 올해 운영 결과를 토대로 수혜대상을 확대해 비정규직 노동자뿐만 아니라 전체 노동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확대·운영을 계획하는 등 전체 노동자의 권익증진을 도모하는데 앞장설 계획이다.

한편 비정규직노동자 지원센터는 전북도 민간위탁심의위원회의 적정성 심의와 전북도의회 민간위탁 동의를 거쳐 올해 350억원의 예산 확보와 4월, 수탁단체를 전주비정규노동네트워크로 선정하는 등 오랜 검토와 준비과정을 거쳐 왔다.

전북도 관계자는 “지원센터가 운영되면서 도내 상당수 비정규직노동자들이 앞으로 불이익을 받지 않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더불어 코로나19영향으로 고용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비정규직노동자들에게 커다란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