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내 건축물의 노후화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어진지 30년이 넘은 주택이 도내 전체 가구의 절반을 넘으면서 각종 풍수해로 인한 피해는 물론 특히 지진 등의 예고 없는 강력한 재해에 사실상 무방비 상태로 방치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3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전체주택 27만1268동 가운데 54%에 달하는 14만7284동이 준공된지 30년이 넘은 노후주택이라고 한다. 특히 전북의 노후주택수는 서울, 경기, 경북, 부산, 전남, 경남 다음으로 많아 전체가구수 대비 비율로는 전국 최상위권이다. 지은지 오래되고 버려진 주택이 많아지면서 심각한 파손으로 대적인 수리는 물론 붕괴위험, 수리불능 상태에 놓인 노후불량주택이 타지자체에 비해 많다는 것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과는 거리가 먼 생활을 하는 도민들이 적지 않음을 유추케하는 통계가 아닐 수 없다.
더욱이 이들 노후시설 대부분은 최근 한반도가 지진의 영향권에 포함되면서 최대 현안이 되고 있는 내진설계와는 거리가 먼 시설들로 나타났다. 온 국민을 공포에 몰아넣고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연기토록 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야기한 지난 2016년과 17년 경북경주,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에 전북도 예외는 아니기에 더욱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실제 올 들어 전북에선 지난 3,4,5월 연이어 군산, 장수, 완주군 등에서 규모 2.0이상의 지진이 발생했다.
도가 내진 보강을 위해 올해 200억 원의 예산을 확보, 공공시설물과 함께 민간 건축물에 대해서도 시설물인증 지원, 내진설계 성능평가 비용 일부지원 등의 사업을 병행하고 있지만 실효성은 크게 떨어지는게 사실이다. 민간의 ‘설마’라는 안전불감증도 문제지만 적지 않은 보강 사업비는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노후주택이나 시설물이 흉물로 방치될 경우 각종 재해를 키우는 심각한 위험요소가 될 뿐 아니라 청소년 등의 탈선장소로 까지 악용될 가능성이 높다. 각종 안전사고 노출로 인해 결국 도시 발전 저해요인으로 작용하며 경쟁력까지 떨어뜨리게 됨은 물론이다. 도심 주요 노후 건물들에 대한 철저한 안전점검도 필요하지만 도심 외곽지역 노후주택을 중심으로 한 적극적인 보완책 마련이 시급한 이유다. 도는 올해 도정의 8대 역점 시책중 하나로 ‘안전하고 편안한 전북구현’을 정했다. 민간건축물 내진향상을 위한 지원강화, 풍수해보험 지원 확대 등 안전문화 확산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한 약속이 얼마만큼 지켜지고 있는지 점검해볼 일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