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제침체가 지역서민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있다. 자영업자와 서민들의 가계 실태를 유추해 볼 수 있는 도내 개인파산신청건수가 올 들어 급격히 늘고 있는 가운데 지난 5월 이후 고금리를 미끼로 서민 호주머니를 노린 대부업체, 투자업체에 의한 수백억 원대 피해까지 연이어 발생하면서 지역의 바닥경제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다.
지난 2일 대법원 통계월보에 따르면 최근 3년 동안 전주지방법원에 접수된 개인 파산신청건수는 모두 2857건으로 2017년 828건, 2018년 971건, 2019년 1058건 등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올 들어선 지난 6월말 기준 597건이 접수되면서 이 같은 추세라면 올 연말 파산신청건수가 지난해를 훌쩍 넘길 전망이다. 그동안에는 지원금이나 긴급대출 등을 통해 버텨왔지만 하반기 접어들면서 경영상황이 더욱 악화, 파산을 염두에 둔 상담이 크게 늘었다는 게 도내 파산전문 법무사들의 전언이다.
더구나 지난 5월 전주에서 영업활동을 했던 한 대부업체가 전주 전통시장 상인들을 상대로 3백억 원대로 추정되는 투자금을 가로채 지역에 심각한 타격을 준 사건이 발생한데 이어 최근엔 인터넷 투자 사이트인 한 P2P업체가 역시 고수익을 미끼로 수백억 원대의 투자금을 모은 뒤 업체관계자들이 잠적해 버렸다. 도내에만 300여명이 넘는 피해자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된다. 여기에 지난달 24일 도민 1889명으로부터 30억 원대의 상조금을 받은 전주시 소재 고려상조(주)가 등록취소 처분을 받는 일 까지 터졌다. 상조피해 보상제도가 있어 큰 피해는 없을 것이라지만 연이은 금융사고에 불안감이 더해지고 위축된 심리가 경제에 악영향을 주고 있음은 물론이다. 더구나 금융투자 피해가 발생한 업체 투자자 상당수가 평생 모든 자금을 한꺼번에 잃을 수 있는 50~60대 경제취약계층이란 점은 또 다른 부담이 되는 부분이 아닐 수 없다. 
민간경제활동 결과의 책임은 물론 스스로가 져야 하지만 허점을 파고들지 못하도록 막는 건 정부가 해야 함에도 대책에 구멍이 뚫렸음이 분명하다. 지역경제가 언제 바닥이 아닌 적이 있었고 침체에서 벗어난 적이 있었느냐는 말이 나올 만큼 항상 위기였던 지역이었다 해도 지금 상황은 참으로 걱정스러운 국면이다. 경제폭망이란 단어가 스스럼없이 쓰일 정도다. 하반기가 힘들고 내년은 더욱 어려워진다고 한다. 개인파산으로 가는 시발점일수 있는 유사수신, 불법사금융 철저히 들여다봐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