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교육감 김승환)이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운영 실태를 4일부터 14일까지 점검한다.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은 소외계층 자녀들의 교육기회를 확대해, 이들이 자기개발하고 계층 간 교육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마련한다.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나 법정 한부모가정 자녀, 중위소득 80%범위 학생, 학교장 추천 학생 등이며 규모는 1인당 연간 60만 원(최대 80만 원)이다.

매년 점검을 진행하는데 올해 점검대상은 도내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 고등학교 68곳 중 14곳이다.

최근 3년 이내 점검학교를 제외하고 지원 학생 수가 가장 많은 학교, 민원 발생 학교 순으로 정했다. 이외 학교는 자체 점검표를 통해 살핀다.

도내 고등학교는 133곳이지만 소규모 농어촌 학교 등 방과후학교 관련 비용을 지원받는 곳을 제외해 68곳이다.

점검에선 학생에게 연간 한도금액보다 적게 지원하면서 일부를 본인에게 부담시켰는지, 자유수강권으로 수강 가능한 프로그램 수를 제한하고 재료비를 별도로 받았는지 여부를 살핀다.

수강인원을 부풀려 수강료를 부당하게 수령하거나 중도포기학생을 출석처리해 강사료를 지원하고 교육비 지원 학생 정보를 외부에 알렸는지 여부도 주요사안이다.

구체적으로는 ▲출석 관리 실태와 지원대상자 수강 여부 ▲방과후학교 지원대상자 관리대장 ▲월별 수강 한도와 수강 강좌 수 제한 여부 ▲EBS 스스로배움터 활용 안내 ▲학교장 추천 업무 공정성과 증빙서류 보관 여부 ▲학생복지심사위원회 개최 및 회의록 작성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수요자 만족도를 높이고 예산을 낭비하지 않도록 지원내용과 집행결과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겠다”며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을 제공해 소외계층 학생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방과후 활동을 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