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비서관급 이상 고위 참모진의 ‘다주택자 제로’ 의지를 거듭 밝히고 나섰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달 31일 기준으로 “현재 비서관급 이상 참모진 8명이 다주택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 명도 예외 없이 모두 처분 의사를 표명하고 처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곧 청와대 공직자 중 다주택 보유자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주택 처분 절차를 밟고 있는 참모는 김조원 민정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황덕순 일자리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여현호 국정홍보비서관, 이지수 해외언론비서관, 이남구 공직기강비서관,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이다.

이들은 1주택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처분 중으로 아직 계약이 성사되지 못한 것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청와대는 늦어도 8월 말까지 주택 처분 매매계약서를 제출하라고 당사자들에게 통보했다.

청와대가 다주택 참모진 정리에 처음 나선 것은 지난해 12월이다. 정부의 부동산 안정화 정책 발표 속에 2주택 이상 청와대 참모진이 논란의 대상이 되자,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다주택 처분 권고를 내렸다. 이어 지난달 2일에는 아예 7월31일로 데드라인 시한을 못 박으며 처분을 강력 권고했다. 정부의 부동산 가격 안정화 정책에 적극 동참하는 솔선수범 차원이다.

이후 노 실장 본인은 서울과 청주의 집을 모두 매각해 아예 무주택자가 됐다. 최근 이뤄진 청와대 인사에서도 다주택자가 타깃이 됐다. 2채 중 1채를 매각했음에도 주택 정책을 담당하던 윤성원 국토교통비서관은 청와대를 떠나야만 했다.

정부도 다르지 않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지난 8일 각 부처에 다주택 고위공직자들의 주택 보유 실태를 점검하고 2주택 이상 보유시 조속히 매각할 것을 지시했다.

사실상 청와대와 정부 모두 고위공직자 인사 요건에 다주택자 제외 조항이 더해진 셈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