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가 인구의 심리적 마지노선인 27만명이 무너지자 인구 증가 정책 발굴에 행정력을 집중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는 지난 2월 올해 첫 인구정책위원회를 개최해 군산시 인구 현황 및 5개 분야 58개 중점 추진사업에 대한 보고와 정책개선에 대한 건의 및 향후 군산시 인구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4월부터는 인구감소 위기에 대응하고 지역실정에 맞는 실질적 인구정책의 집중발굴을 위한 군산형 인구정책 T/F팀 릴레이 간담회를 추진했다.

군산시 인구정책위원회 위원과 실무진으로 구성된 인구정책 T/F팀은 인구정책 중점추진 부서과장 및 실무계장 등 총 6개 분야 T/F팀으로 구성을 완료했다. 분야별 회의에서 논의된 건수는 총 20건이며, 이 중 12건은 신규사업, 8건은 계속사업에 대해 확대 및 개선에 대한 사항이다.

이와 함께, 군산시 인구정책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시민들에게 임신, 출산, 육아 관련 지원 정책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2020 인구정책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시는 인구문제 극복을 위해 하반기에도 끊임없이 다양한 사업과 행사를 운영할 계획이다. 가족의 소중함을 알리고 결혼·출산 친화적인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명랑 가족 사진전’을 구상하고 있으며, 코로나 19의 장기여파로 인해 상반기에 시행하지 못했던 ‘찾아가는 인구교육’과 인구정책 시민원탁토론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관내 4개 대학 우선 협약을 시작으로 ‘공공기관 및 단체 인구정책 실천협약’을 추진하고, 마지막으로‘미혼남녀 만남행사’를 개최해 올해 인구정책의 대장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군산시 관계자는 “군산시 인구가 위기인 만큼, 하반기에도 다채로운 사업을 통해 전화위복의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