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로부터 최근 계약해지 통보를 받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토우의 한국노총 소속 직원들이 시의 계약해지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노총 전국연합노동조합연맹 토우노동조합은 28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은 전주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들이 마치 비리의 온상인 듯 막무가내 식으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며 “이들의 목표는 시로부터 직접고용을 얻어내려는 것으로, 이는  동료의식을 찿아볼 수 없는 이기적 행태”라고 비난했다.

이어 "지난 21일 시가 ㈜토우에 계약해지를 통보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오랜 기간 가족처럼 일해 온 많은 직원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면서 "회사에 대한 만족감이 큰 다수 직원들의 입장을 고려해 시는 계약해지에 앞서 회사 정상화 방안을 검토하는 우선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힘 있는 소수 특정 집단의 일방적 주장에 다수 목소리가 묵살됐다"면서 "선량한 다수 직원들이 일자리를 잃고 거리에 나앉는 비극이 절대 발생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시의 계약해지 재검토를 촉구했다.

이들은 또한 "이번 사태를 지켜 본 다수 직원들은 대표 개인의 일탈 행위에 대해 질타의 목소리를 내면서도 회사 존폐를 결정지을 만큼의 중대 사유는 아니라는 것이 공통된 시각"이라며 "민노총이 요구하는 직영화 반대는 물론, 전주시가 여론 몰이식’에 휩쓸려 다수의 선량한 피해자가 발생하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특별감사를 통해 명명백백 진위를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