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서 묘포장 부지 활용방안을 두고 전북지역 학계와 시민사회단체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댄 가운데, 미래적·생태적 공간으로 재탄생해야 한다는 데 중지를 모았다.

전북도와 전북연구원은 23일 이서 묘포장 부지를 전북 대도약을 위한 새로운 내발적 혁신성장 거점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공감 아래 ‘이서묘포장 부지 활용방안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이서 묘포장은 완주군 이서면에 위치한 20만㎡ 면적의 도유지로 유실수·조경수 묘목 생산·보급 기능이 민간으로 이전함에 따라 전북도는 해당 부지의 최적 활용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날 정책토론회에서는 그간 검토해온 이서 묘포장 활용방안 중 ▲혁신도시 시즌2와 연계해 기관 유치 과정에 활용하는 방안 ▲고령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장수‧복지 의료클러스터’ 조성방안 ▲남부지방의 출판과 인쇄중심의 산업클러스터로서 ‘책 도시(Book City)’ 조성 방안 ▲인간·기술·자연이 조화되는 지속 가능 사회를 위한 혁신실험·교육공간 등 ‘생태문명 가치 구현 공간’ 조성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주제발표를 맡은 전북연구원 황영모 연구위원은 각각의 부지 활용방안에 대한 장단점을 검토하면서 “도심권에 인접한 이서 묘포장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할 때 ‘공간의 사회적 편익 극대화’를 위한 활용방안이 적절하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코로나19 등 사회적 변화에 대해 지역사회가 대응력을 높이는 방안으로써 이서 묘포장 공간을 ‘생태문명의 혁신거점’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토론회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사회와 도 여건을 고려할 때 전통적인 공간 활용과 개발방식에서 벗어나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활용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최용범 도 행정부지사는 “이서 묘포장의 우수한 접근성과 잠재적 가치를 최대한 활용해 전라북도 대도약을 위한 혁신공간으로 만들어 가자”며 “도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최적의 활용방안을 찾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