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전주역 앞 첫마중길에 전주 기차여행의 시작과 끝을 장식할 특색 있는 여행자도서관을 조성한다.

시는 올 연말까지 총사업비 3억2000만원을 투입해 첫마중길에 여행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여행추천도서도 열람할 수 있는 이색도서관인 ‘첫마중도서관(가칭)’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첫마중도서관은 첫마중길 기존 컨테이너박스를 활용해 여행자 라운지와 아트북 전시공간, 동네책방 추천도서 전시공간 등을 갖춘 연면적 120㎡ 규모로 조성될 예정으로, 외부에서도 전시된 책들을 볼 수 있도록 통유리 형태로 만들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여행자 라운지인 ‘첫마중’은 관광안내 서비스와 각종 여행서적 열람, 무료와이파이 및 충전서비스, 짐 보관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여행자들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어진다.

또한 아트북 전시공간에는 부산의 아트북 전문서점인 ‘예쁜책방 헤이즐’과의 협업을 통해 20~30대의 흥미를 끌 수 있는 트랜스포머북, 뮤직북 등 200권이 전시된다.

또 동네책방 공간에는 지역의 동네책방 관계자들이 참여해 여행자들을 위한 추천도서 800권을 비치하고 스탬프와 엽서 등 지역의 동네책방을 소개할 수 있는 상품(굿즈)도 전시할 계획이다.

시는 첫마중도서관이 조성되면 기차와 도보로 여행하는 20~30대와 가족여행자들에게 여행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지역의 동네책방도 홍보할 수 있는 기회의 장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남미 전주시립도서관장은 “첫마중도서관은 전주를 방문하는 여행자들과 시민들에게 전주를 알리고 힐링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질 것”이라며 “여행의 시작과 끝을 첫마중도서관과 함께할 수 있도록 내실있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