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출연기관인 (재)전주푸드의 일부 직원들이 간부로부터 수시로 괴롭힘을 당해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공공연대 노동조합 전주푸드 분회는 20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팀장 A씨는 함께 일하는 동료직원들에게 '야', '너' 등 상대방을 하대하는 호칭과 함께 멍청하다는 등의 인격비하 발언을 수시로 했다"며 해당 팀장의 엄중처벌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A팀장은 현장에서 자주 소리를 지르고 꾸짖거나 본인이 없는 술자리에서 뒷담화를 해 다른 사원과 이간질 시키고, 또한 업무외 시간에 전화를 해 업무상 지적을 하거나 자료를 요구하는 등 상식 밖에 행동을 서슴치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A팀장은 직원들에게 회식 참여 강요나 성희롱적 발언, ‘언제까지 버티나 보자’는 발언과 같은 정서적 괴롭힘을 자행해 입사한 지 한 달 만에 퇴사한 직원도 있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에 센터는 전주시 인원위원회에 조사를 의뢰했고, 인권위원회는 지난 6월 12일 센터직원 총 55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벌였다.

하지만 이들은 센터 관리자가 조사에 참여하는 직원들에게 '말을 잘해야 한다. 말 한마디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는 말을 해 2차 가해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징계 이후 가해자가 원직에 복귀할 수 있다는 이야기는 구체적으로 나오고 있어 상당수 직원들이 지금도 불안에 떨고 있다“면서 "이미 2차 가해를 자행하고 있는 전주푸드종합지원센터와 전주시는 이를 즉각중단하고 가해자를 엄중처벌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노조가 지목한 A팀장은 "직원들에게 막말을 하거나 갑질을 한 적이 없다"면서 "오늘 인사위원회가 열리는 만큼 입장을 충분히 전달하는 등 절차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주시 인권위원회는 실태 조사를 통해 해당 사안에 대해 직장내 괴롭힘으로 확정하고, 가해자에 대한 징계 및 인권교육 수강을 권고했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