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대한민국 대전환의 한축인 그린뉴딜 사업의 실천적 첫 출발지로 전북 서남권 행상풍력 사업 단지를 선택했다. 문대통령은 지난 17일 전북 고창과 부안군 해상에 설치된 해상풍력 실증단지에서 ‘주민상생형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식에 참석, 그린뉴딜의 시작을 알렸다.
그간 지역주민 반발로 터덕거렸던 전북의 해상풍력사업이 속도를 내게 된 것으로 문 대통령은 3면이 바다인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2030년 '세계 5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도약을 선언했다. 해상풍력 규모가 10년 뒤면 지금의 3배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기후위기 해결, 새로운 수요창출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낼 것으로 예상했다.
해상풍력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한국경제, 지역경제 회생을 위해 가장 절실한 과제중 하나인 일자리 창출에도 적극 대응,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자신감의표현인 셈이다. 조선, 철강, 건설 산업에 이르기 까지 파급효과가 크고 어업생산량 감소로 힘들어하는 어민과 지역주민들의 새로운 소득원이 될 것이란 점도 분명히 한 만큼 정부의지가 반영된 사업 추진 여부에 따라 효과가 극대화 될 수도 있다는 긍정적 분석이 나온다. 그동안 경제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연이어 겹친 악재에 휘청거리고 있는 전북입장에선 다시 한 번 기대를 갖게 하는 선언이었단 점에서 주목되는 부분이다. 
탈 원전을 목표로 하는 현 정부가 국가 에너지 시스템 대전환을 통해 경제·사회 분야의 획기적인 전환의 시발점으로 그린에너지 산업을 선택했단 점에서 지역의 기대는 크다. 해상풍력 사업추진 방식 등을 놓고 지역이 분열위기 까지 몰렸지만 정부를 믿고 지난해 7월 지자체 지역 주민들이 민관협의회를 출범시켜 상생방안을 마련하는데 기틀을 마련해 줬기에 이젠 정부 의지만 남은 셈이다. 
하지만 대한민국 그린뉴딜 중심을 희망하는 전북기대와 달리 벌써부터 경제성, 효율성, 어업분야 타격, 소음진동에 따른 환경피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심각하다. 14조원이 투자되는 지역 최대 규모사업으로 향후 10년간 9만개 일자리, 23조원의 경제유발효과, 30여개 해상풍력 관련 기업 유치와 육성이란 장밋빛 청사진이 그려지고 있지만 차질이 걱정될 정도다. 많은 숙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지금부터 시작해도 벅차 보인다. 계획과 기대를 현실로 만들기 위한 갈 길이 아직은 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