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2년여 동안 전북도청에서 발생한 공무원 수뢰나 성범죄 등 각종 범죄에 연루된 건수가 무려 25건이나 된다고 한다. 공무원 기본자세인 청렴이 수도 없이 강조됐지만 부조리나 부패가 근절되지 않고 지속되는 것으로 기강 확립이 여전히 바닥임을 재확인케 하고 있다.
전북도가 밝힌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8년부터 2020년 6월까지 청내 공무원 중 각종 범죄에 연루돼 중징계를 받은 건수가 8건이었고 경징계 15건, 훈계 2건의 처벌이 있었다고 한다. 이중엔 음주운전이 8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4건의 교통사고 순이었지만 성범죄와 뇌물수수도 각각 1건씩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같은 기간 동안 도내 14개 기초단체에 접수된 직장 내 성희롱 건수가 2018년 3건, 2019년 2건, 2020년 2건 등으로 매년 직장 내 성범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피해자들이 큰 용기를 내야만 드러난단 점에서 이 순간에도 묻힌 채 지속적인 가해가능성이  있기에 우려는 더 커진다. 실제 최근 전북 한 지자체 팀장급 여성공무원이 성폭력 피해를 가한 간부와 일하기 싫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남기고 극단적인 선택을 해 공직사회 전반의 각종 성 비위 심각성을 다시 한 번 생각게 하는 계기를 만들고 있다. 
술에 취해 부하직원 허벅지를 만져 정직처분을 받는가 하면 취업을 미끼로 돈을 받아 해임된 사례가 비록 일부 일탈된 공무원들에 한정된다 해도 국민이 감정적으로 느끼는 공무원은 성품과 행실이 맑고 탐욕이 없는 청렴의 표상이기에 그에 비례해 실망이 더욱 커지는 것이다. 본인의 잘못된 판단이나 실수로 지탄의 대상이 된 공무원 때문에 공직사회전체가 부도덕한 문제조직으로 비난 받는 것이 억울할 수 있다. 하지만 직장에서 피해사실을 밝힌 당사자들이 오히려 추가 피해를 당했다고 호소할 만큼 폐쇄적이고 수직적인 문화는 분명 적극적인  쇄신을 요구 받고 있다. 
부정부패와 성폭력은 일반 사기업에서 조차도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될, 용서 받을 수 없는 범죄다. 사건이 터질 때 마다 재발방지책을 내놓고 해법을 제시 했지만 비위가 근절되지 않는 건 처벌이 솜방망이고 아직도 내 식구 감싸기의 잘못된 보호막이 걷히지 않고 있단 반증 일수 있다. 고위 공무원들 비위에 대한 중징계 조치를 확대한 보다 강력한 공직기강 확립대책과 제도개선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 공무원의 도덕성만큼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그래야 국민이 믿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