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약 160조원을 투자해 일자리 190만개를 만든다는 구상을 담은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전북도 신재생에너지와 농생명 등 지역의 강점을 활용한 전북형 뉴딜을 추진한다.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한국판 뉴딜’ 보고대회에서 정부는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코로나 이후 글로벌경제 선도를 위한 국가 발전전략을 위해 한국을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탄소 의존 경제에서 저탄소 경제로, 불평등 사회에서 포용사회로 도약시키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이에 디지털 뉴딜, 그린뉴딜, 고용사회안전망 강화 등 세 개를 축으로 삼고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전북도는 지역의 강점을 살려 디지털 뉴딜과 그린뉴딜 등 분야별 정책 대응 전략을 마련, ‘전북형 뉴딜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디지털 뉴딜은 디지털 인프라가 취약한 전북의 체질을 바꿀 수 있도록 ‘주력산업 디지털화’, ‘공공디지털 기반 구축’, ‘노후 SOC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방향을 수립할 계획이다.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생태, 농생명 등 전북의 강점을 활용한 그린에너지 가속화와 생태자원의 활용 등을 통해 ‘생태문명으로의 대전환’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도는 한국판 뉴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5월 26일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한국판 뉴딜 대응추진단’을 구성해 도내 기업과 대학, 전북테크노파크, 전북연구원 등 산·학·연 전문가를 참여시켜 100건의 사업을 발굴했다.

주요 사업은 디지털 인프라 구축 52건, 비대면 산업 육성 13건, SOC 디지털화 14건, 탄소 저감 및 친환경 에너지 16건, 그린 리모델링 5건 등이다.

도는 단기적으로 기존사업 및 발굴사업의 재구성·구체화 등을 통해 뉴딜정책에 해당하는 신속한 사업발굴과 2021년 국가예산 확보에 적극 대응한다.

중·장기적으로는 ‘전북형 뉴딜’ 연구용역을 통해 정부의 디지털 뉴딜과 그린뉴딜에 연계된 종합적인 전북형 뉴딜전략을 마련하고 시·군 간 균형도 고려하여 기존과 차별화된 신규사업을 발굴해 나갈 방침이다.

강승구 도 기획조정실장은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등 정부의 정책 방향에 발맞춰 전북형 뉴딜 전략마련과 지역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신규사업을 찾아 2021년 국가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중장기 사업 발굴에도 적극 임하겠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