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2021년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8월 말까지 기획재정부 집중 설득작업에 나선다.

13일 최용범 행정부지사는 기재부 재정관리관을 비롯해 예산 핵심 간부들을 잇따라 면담해 기재부 단계에서 증액해야 할 주요 예산사업을 건의했다. 

이날 최용범 부지사는 기재부 재정관리관과 경제·행정·복지안전예산심의원 등에게 ▲아시아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 ▲주력산업 체질강화 및 산업 생태계구축 ▲새만금 SOC구축 ▲전북 권역 재활병원 건립 ▲동부권 공공형 산후조리원 ▲전주 로파크 건립 ▲세계잼버리 행사 기간의 직접경비 ▲금강지구영농편익증진사업 ▲호남고속도로 삼례~김제 확장사업 등 주요사업들의 예산반영과 예타 대상사업 선정 등을 요청했다.

또 2023년 세계잼버리 성공 개최에 필요한 총사업비가 행사 기간의 직접경비 491억원으로 편성돼 변동된 여건을 반영하고, 기반시설 설치 등을 위해서 1278억원으로 증액할 필요가 있다고 설득했다.

전북도는 기재부 예산심의가 마무리되는 8월 말까지 송하진 도지사를 필두로 부처 릴레이 방문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송하진 지사는 정부안 최다 예산 확보를 위해 실무를 책임지는 실국장(과장)이 주2회 이상 기재부 또는 지역국회의원실을 방문해 예산 활동을 전개하라고 주문했다.

송 지사는 “지휘부에서도 예산 확보를 위해 부처 설득작업을 진행하겠지만, 일일이 사업을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사전설명이 매우 중요하다”며 “실무를 보고 있는 과장들이 부처 예산 담당자들에게 전북의 입장을 확실하고 정확하게 알려 설득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도는 7월 한 달 동안 실국장(과장)이 직접 주2회 이상 기재부 및 지역국회의원실을 방문, 국가예산 활동을 전개한다.

아울러 23일에는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전라권(전북,전남, 광주)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국립공공의대설립 등 도정 현안과 한국판 뉴딜사업 등 내년도 국가예산 사업 등을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건의할 방침이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