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갑작스러운 영업 중단으로 시민 수백명에게 손해를 끼치고 문을 닫은 전주시 근로자종합복지관 ‘메이데이’가 1년여 만에 운영 재개를 준비한다.

전주시가 지난해 9월부터 근로자종합복지관 시설운영에 관한 용역을 시행한 결과 전주시설관리공단이 위탁해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설립목적과 경영의 투명성과 계속성, 경제성 등을 고려해 민간위탁보다는 공공성을 갖는 시설관리공단에 위탁해 운영하는 방식이 가장 적합하다는 판단에서 내린 결정으로 보여진다.

전주시는 시설관리공단이 관내 체육시설 등을 총괄 운영·관리하는 출연기관인 만큼 복지관 운영 재개시 조속한 정상화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잇따른 경영의 난맥상을 드러낸 근로자종합복지관이 단순히 운영기관을 바꾸는 것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용역 결과에 따라 시설공단이 직접 운영하는 방안으로 결론 났지만, 각종 부채와 피해자 구제책 등에 관한 문제는 마땅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주시 역시 위탁만 준 채 관리대상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은 운영부실에 대한 책임소재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 향후 시설관리공단의 운용 성패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메이데이’ 시의회 최종 승인만 남아… 올 연말부터 재운영 예정

10일 전주시 관계자는 “조례변경과 시의회의 위탁 승인 등 관련 행정절차만 남겨둔 상태”라며 “일상감사 진행 후 이달 말부터 본격적인 개·보수(리모델링)작업을 시작해 오는 10월 말까지 공사를 마무리 한 뒤 연말쯤 운영을 재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내부 사우나와 헬스장 등 회원권·이용권을 구매한 시민에 대해서는 재개장 시 영업 중단으로 시설을 이용하지 못한 기간만큼 추가로 보장하는 방식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시 일자리정책과는 건축사 사무소를 선정하고, 시설관리공단 TF팀과 총 4회에 걸쳐 합동 점검 및 건축·기계·전기·소방 등 분야별 보수사항 검토를 실시중이다.

 

▲‘부실투성’이었던 전주시의 메이데이 민간위탁…예고된 ‘나쁜 선례’

지난 2005년 국비와 시비 등 51억 원을 들여 전주시 중화산동에 건립한 근로자종합복지관 ‘메이데이’는 한국노총 전주·완주지부에서 무상으로 위탁받아 사우나와 헬스장 등을 운영해왔다.

하지만 지난 14년 동안 한국노총 전주·완주지부가 위탁 운영해오면서 부실 방만 운영으로 만성적인 적자를 기록하다 지난해 7월 경영난을 이유로 갑작스럽게 영업을 중단했다.

현재 전주시가 파악한 메이데이 스포츠사우나 운영 중단사태에 따른 피해금액은 회원 이용권과 임차인 임대보증금, 근로자 임금 및 퇴직금 등 7억4600여만원에 달한다.

전주시는 영업 중단을 계획하고도 회원권을 판매하고 환불 등을 전주시로 떠넘겨 행정에 차질을 빚게 한 한노총 전주·완주지부장과 간부 등 2명을 사기 혐의로 경찰에 고발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된 상태다.

사실 복지관은 운영 초기부터 각종 문제점이 지적돼 왔다.

전주시는 그간 수차례 감사에서 총체적 부실을 확인한 이후에도 별다른 후속 조치 없이 오히려 추가 지원 등으로 부실운영을 더욱 조장해왔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부실 방만 운영과 시설 재위탁 등 그간 여러차례 조례 위반 사항이 드러났음에도 전주시가 한국노총 전주·완주지부에 계속 운영을 맡겼기 때문에 결국 이 같은 파행을 자초한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민간위탁 재점검 필요성 일깨운 ‘메이데이’…‘반면교사’ 삼아야

전주시에 따르면 방대한 규모의 각종 시설물의 직영으로 초래되는 불필요한 비용 손실을 줄이고 전문적인 관리경영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차원에서 지난 99년부터 전주시 소유 시설물 중 상당수를 민간에 위탁해 오고 있다.

하지만 시민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명분 아래 시행하고 있는 각종 시설에 대한 민간위탁사업이 ‘메이데이’ 사태처럼 오히려 분쟁을 야기시켜 새로운 관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공공부문의 민간위탁 사무는 민간위탁 업체 선정의 특혜성 문제, 관리감독과 재위탁의 선정과정 투명성 문제가 있다. 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으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의 몫이 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이미숙 전주시의원은 “근로자종합복지관 부실 운영에 대한 나쁜 선례를 ‘반면교사’ 삼아 재정 누수가 없도록 내실 운영을 도모함은 물론, 민간위탁시설 전반에 대한 운영 실태 파악 등 전주시의 위탁시설 관리에 대한 재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