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유일의 대중국 항로를 유지하며 군산항 활성화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군산 석도국제훼리(주)가 코로나19 영향 장기화로 접어들면서 심각한 경영난에 빠져들고 있다.

군산항만 주변에서는 이를 두고 정부가 실효성 없는 지원책만 내놓고 생색만 낼 것이 아니라 해당 선사의 경영 안정화 지원에 고군분투하고 있는 전북도와 군산시를 통해 실질적인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 가고 있다.

군산-중국 스다오(石島) 간 항로에 2척의 국제여객선을 투입, 매일 운항하는 석도국제훼리(주)는 연말까지 70여억 원의 적자가 예상돼 사실상 안정적인 경영상태를 감당하기 힘든 상황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는 애초 코로나19가 6월이면 안정돼 정상적인 여객 운송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전북도와 군산시 등의 도움을 받아 예상적자를 감당할 수 있도록 1척의 여객선을 휴항하는 운항 일정 조정 등 경영 축소와 자금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코로나19가 팬데믹(Pandemic) 상태로 발전하면서 정상적인 여객 영업을 할 수 없는 상황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지금까지 내놓은 정부의 금융지원책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거의 없어 추가적인 적자 보전 지원금이 절실한 상황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군산시는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해 전북도와 함께 해양수산부 등 정부 부처에 실효성 없는 지원책 개선 요청과 실질적인 지원대책 마련을 지속해서 건의하고 있다.

군산시는 지난달 24일 공문을 통해 4차례에 걸쳐 정부에 건의한 내용에 따르면 지난 2월 해수부의 한중카페리선사에 대한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이 해당 금융기관에서 일반대출과 같은 대출 심사 과정을 거쳐 담보 제공을 요구하고 있어 실질적으로 지원받은 선사가 하나도 없을 정도로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정부의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이나 해운기업 회사채 인수를 통한 유동성 공급 방안 또한 금융기관의 현실에 맞지 않은 담보 요구와 신용등급에 따라 최대 10% 내외의 높은 이자율로 해당 기업에는 ‘그림의 떡’이 되고 있다고 개선책을 요구하고 있다.

군산시 관계자는 “그동안 군산시와 전북도 등 지방자치단체에서 해당 선사에 대한 회사 손실 보전금 등 다양한 대책을 세우고 지원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라며 “중앙 정부가 실질적인 개선책을 내놓지 않는 한 해당 선사가 도움을 받을 방법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