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에서 태동한 탄소산업은 미래 가장 촉망받는 산업으로 꼽힌다.

이용 분야가 넓고 부가가치도 높기 때문이다.

고강도·초경량·고기능성을 구현하는 최적의 소재로 사용돼 신재생에너지, 전자분야 등에서 각광받고 있다.

이처럼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닌 만큼, 2000년대 초부터 관심을 두고, 탄소에 투자해 온 전북도가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최종 지정되면서 관련 산업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마지막 퍼즐을 완성하게 됐다.

탄소산업을 국가적으로 추진할 근거인 탄소소재법 개정과 국가산업단지 지정·승인에 이어 전국 최초로 국산 탄소섬유의 소재 자립화를 완성 시킬 규제자유특구까지 지정되면서 명실상부한 탄소산업의 중심지로 거듭나게 됐다.

전북도는 6일 국무총리가 주재한 제3차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전북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가 지정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지정된 전북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는 전주시, 군산시, 완주군 등 총 176.62㎢의 실증구역에서 진행된다.

오는 2024년까지 일진복합소재를 비롯해 10개 기업과 한국탄소융합기술원 등 6개 기관이 ▲CFRP(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보강재 적용 소형선박 실증 ▲고압대용량 탄소복합재 수소운송시스템 실증 ▲ 탄소복합재 경량 소화수 탱크 소방특장차 실증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앞으로 진행할 실증사업에는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국내 기술로 제작한 탄소섬유만을 사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해 8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1조원 가량의 투자계획을 발표한 효성첨단소재가 연간 2만4000톤의 탄소섬유를 생산할 경우 기업들이 전체의 30% 이상을 지속 사용할 것으로 예측돼 안정적인 기업 경영 활동도 가능하게 된다.

규제자유특구 사업으로 중간재를 생산하는 중견기업을 타 시도로부터 유치할 수 있는 토대도 마련됐다. 이로써 소재 생산에서 중간재, 부품(복합재), 완제품으로 이어지는 탄소산업 생태계 구축이라는 밑그림도 그릴 수 있게 됐다.

여기에 오는 2024년도에 완공 예정인 전국 유일의 전주국가탄소전용 산단이 조성되면 70여개 탄소관련 기업이 입주하고, 연구기관과 기업들의 집적화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특구지정으로 국산 탄소섬유 사용 증가는 물론 관련 참여 기업들이 1740억원의 시설 투자를 계획하고 있어, 3637억원의 경제적 효과와 1168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외에도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지정에도 압도적 우위를 차지하게 돼 지역을 넘어 국가적 차원으로 탄소산업을 육성해 나갈 기초가 탄탄해졌다.

송하진 도지사는 “이번 지정은 15년의 세월 동안 지역에서 씨를 뿌려 육성한 산업이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전략산업이 됐음을 국가가 인정했다는 의미를 갖는다”며 “탄소산업 생태계 완성의 첫걸음을 뗀 만큼 탄소융복합 소재 응용제품에 대한 충분히 실증하고, 탄소산업의 생태계를 강화해 친환경 자동차, 수소산업 등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해 탄소 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