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6일 어렵게 국회를 통과한 3차 추가경정예산안의 신속한 집행을 당부했다. 또 21대 국회를 향해서는 경제·민생을 위한 조속한 입법 활동과 협치를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3차 추경안은 코로나 국난극복을 위해 빚을 내면서 마련한 긴급예산”이라며 “지자체와 적극 협력해 일자리와 국민의 삶을 지키고, 기업을 보호하는데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집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국회의 역할과 책임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위기 상황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격변 속에서 협치는 더욱 절실하다”면서 “방역과 경제, 민생을 위해 작은 차이를 내세우기보다 국민을 바라보고 손을 잡고 협력해야 한다. 국회가 정상적으로 가동되길 바라는 국민의 요구가 외면되지 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경제·민생을 위한 국회의 신속한 입법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최고의 민생 과제는 부동산 대책“이라며 ”이미 작년에 내놓은 12.16 대책과 최근의 6.17 대책은 물론 곧 내놓을 정부의 추가 대책까지 포함해 국회에서 신속히 입법으로 뒷받침해줘야 실효를 거둘 수 있다“고 협조를 구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일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으로부터 부동산 관련 긴급보고를 받은 뒤. 투기 목적 다주택 보유자에 대한 세 부담 강화와 주택공급 물량 확대를 지시하고 서민과 청년주거 안정을 위한 추가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공위공직자수사처(공수처) 7월 출범을 위한 국회의 공수처장 추천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오랜 염원인 공수처가 법대로 7월에 출범하려면 공수처장을 비롯해 국회가 결정해 줘야 할 일이 많다"며 "더 지체하지 말고, 후보 추천과 인사청문회를 기한 안에 열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20대 국회에서 무산된 질병관리본부의 청 승격, 방역체계 관련 법과 제도 보완 및 정비 등도 신속히 논의해 달라고 덧붙였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