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일  2020년 경기전 수문장 교대의식이 시작된다.

4년째 맞이하고 있는 ‘경기전 수문장 교대의식’은 전주시(시장 김승수)가 주최하고 전문예술법인 전통문화마을(대표 김진형) 주관하는 행사다.

조선시대 왕궁을 지키던 수문장 제도를 전주다움으로 새롭게 구성하여 선보이는 ‘경기전 수문장 교대의식’은 전주소리문화관과 경기전을 이어가는 ‘수문군 순라행렬’과 경기전 정문에서 진행되는 ‘수문장 근무·교대의식’으로 구성된다.

올해에는 교대의식 진행 중에 영문해설을 더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정확한 행사정보를 전달한다. 교대의식 전후에 수문장과 종사관이 경기전 정문을 지키는 ‘수문장 근무의식’을 진행해 오후 12시부터 4시까지 경기전 수문군을 만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토요일 오후 2시가 되면 취타대와 기수대, 충의군이 전주소리문화관 대문 앞에 도열하고 있다가 힘찬 구령과 함께 경기전 정문으로 향한다. 수문군의 행렬은 한지길에서 태조로까지 이어진다. 취타대의 신명나는 연주도 빼놓을 수 없는 관람 포인트이다.

같은 시각, 당직 수문군과 관리들이 늠름한 모습으로 경기전 정문을 수호하는 동시에 다채로운 국악공연과 전통 무예공연이 펼쳐진다. 교대수문군의 순라행렬이 도착하면 본격적인 수문장 교대의식이 시작된다.

관람객과 함께 하는 포토타임으로 전주와 경기전 수문장 교대의식에 대한 깊은 추억을 남기는 시간도 마련된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