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메가프로젝트 기본구상 구체화를 위해 민관과 머리를 맞대고 정책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도는 30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전북대도약 정책협의체’ 5차 회의를 갖고 전북연구원과 공동으로 발굴한 메가프로젝트 기본구상 구체화 논의를 위해 운영중인 ‘대도약 정책포럼’운영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대도약 정책방향에 대해 중점 논의했다.

이날 첫 번째 안건인 ‘2020년 대도약 정책포럼 운영 추진상황’에서 전북연구원 김동영 연구위원은 “상반기 코로나19 사태로 대면 회의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새만금 트라이포트 육성 세미나 등 3개 정책과제에 대한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했고 효율적인 공론화를 통한 정책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두 번째 안건인 ‘생태문명의 가치와 방향’에 대해 전북연구원 황영모 연구위원은 “이제는 ‘개발’에 초점을 둔 발전방식에서 벗어나 ‘문명의 생태화’를 통해 생태계와 사람이 함께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방안을 생명과 지역에 기반해 접근하고 대응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이러한 ‘생태문명’이라는 ‘전환사회 패러다임’의 변화를 전북도가 선도해나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세 번째 안건인 ‘전라북도 인구정책 중점시책’에 대해 이종훈 대도약기획단장은 ”그동안 거주인구 기준의 양적 확대에 초점을 둔 인구정책에서 벗어나 인구구조 변화(이동성)에 대응한 새로운 인구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전북에 주소를 두지 않더라도 전북에 도움과 응원이 돼주는 ‘함께인구’ 확대를 위해 ‘전북사랑도민’제도를 도입·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승구 도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전북은 청정지역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면서 경제활력화와 일상성 회복을 위한 여러 가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대도약 정책협의체와 함께 전북 미래 발전을 위한 큰 틀의 방향을 마련하고 구체적이고 논리적인 정책제안이 제시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