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건축·토목 등 각 분야 전문가와 함께 공동주택 계약원가심사 자문단을 운영한 결과 관리비 절감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민간분야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계약원가 자문서비스’를 무료로 실시한 결과, 공사입찰의 경우 당초 설계금액보다 약 13% 정도 감액된 금액으로 계약을 체결하는 등 관리비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계약원가 자문서비스’는 시가 지난 2017년 11월부터 공동주택단지에서 시행하는 각종 사업의 원가를 심사해 주는 것으로, 건축·토목·기계·전기·통신·조경·용역 등 전문가 11명으로 구성된 전주시 공동주택 계약원가심사 자문단이 각종 공사와 용역 발주, 물품 구매시 비용산출의 적정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자문대상은 공동주택에서 자기부담으로 실시하는 각종 사업으로 공사 5000만원 이상과 용역 5000만원 이상 사업이다. 이는 공동주택관리법령 및 전라북도 공동주택 관리규약준칙에 따라 의무사항이다.

자문을 원하는 공동주택단지는 입주자대표회의에서 자문 여부를 결정하고 아파트 관리주체가 신청서 및 설계도서 등을 갖춰 시청 건축과에 신청하면 된다.

시는 계약원가 자문서비스 활성화를 통해 부실시공 예방과 관리비 절감 등 경제적 이익과 함께, 적정원가의 투명성을 확보해 입주자대표와 관리주체 상호간의 갈등요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주시 생태도시국 관계자는 “주민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공동주택에서 시행하는 사업에 대해서도 주민들의 관심과 행정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크게 늘어 계약원가 자문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