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청년 유출인구를 막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실효성이 없어 청년정책에 대한 전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두세훈 의원(완주2)은 24일 제37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지난 2017년 전북도는 청년 유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등 다양한 정책에도 불구하고 청년 유출 문제가 심각하다”며 “전북도의 인구 감소는 지속적인 청년 인구 유출의 영향이 큰 만큼 청년정책의 전면개선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두 의원에 따르면 전북도의 18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인구는 매년 9000~1만여명이 감소했으나, 청년정책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2018년 이후에는 1만5000여명이 감소해 오히려 증가세를 나타냈다.

두 의원은 “이대로라면 전북도는 향후 청년이 가장 많이 등진 지역, 청년을 외면하는 지역이 될 것”이라며 “도내 청년정책 전담과 신설 및 기존 청년정책 내실화 방안 마련, 청년정책 성과관리 방식 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전북도의 청년정책 전담부서는 팀 단위인 청년정책팀만 존재해 국단위·과단위로 두고 있는 타시도보다 열악한 실정이다. 팀단위로 운영하다 보니 5명의 팀원이 110여개나 되는 세부과제를 총괄하기 어렵다는 게 두 의원의 설명이다.

또한 청년정책 세부과제 중 하나인 대학생 직무인턴은 지난해 예산상의 문제로 하반기 운영기간을 줄이는 등 주먹구구식이라는 비판을 받아 전반적인 정책진단이 필요하고, 청년정책의 성과관리 방식은 자체 위원회의 점검 위주로 도의 표준 성과관리 방식인 BSC와의 연계비율도 45.4%에 불과해 개선이 절실한 상황이다.

두 의원은 “청년의 미래는 단기적이고, 행정성과 창출을 위한 정책들만으로는 만들어갈 수 없다”며 “이 같은 개선방안들을 적극 고려해 진정으로 청년들이 살 맛 나는 전북, 청년중심 전라북도를 만들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