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전반기를 마무리한 송하진 도지사는 후반기 5대 정책 과제를 바탕으로 정책진화의 완성도를 높여 ‘전북대도약’ 시대를 열겠다고 공언했다. 송 지사는 민선7기 후반기에는 ‘체질강화, 산업생태계구축, 자존의식 고취’라는 3가지 정책방향에 역량을 집중하고 역사성과 정통성에 더해 청정 전북으로서의 자존의식을 되찾겠다고 다짐하며 “상선약수(上善若水)의 지혜로 도정 수행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민선7기 반환점을 돌았다. 전반기에 대한 총평을 한다면.

민선6기에 전북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산업들을 찾고 육성하는 ‘내발적 발전’ 전략을 집중 추진했다면 민선7기에는 이들을 삼락농정 농생명산업·융복합 미래신산업·여행체험 1번지 등 좀 더 발전적인 형태의 정책으로 진화시키는데 노력해왔다.

무엇보다 전북경제 체질의 근본적 변화를 위한 신산업 발굴에 힘썼다. 농식품·농생명산업, 신재생에너지, 전기차와 수소산업, 탄소융복합산업, 홀로그램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에 대한 예산 투입과 제도적 뒷받침을 통해 기업과 연구개발역량이 뿌리를 내리고 자생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를 조성 중이다.

공항, 항만, 철도 등 새만금 트라이포트 구축을 시작하고 아태마스터스 대회 유치와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추진,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 지정으로 도정의 분위기를 역동적으로 바꿔나가고 도민의 자존의식을 높이는 일도 힘있게 추진했다.

▲민선 7기 후반기에 대한 전망과 과제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민선 6기부터 발전적으로 진화해 온 정책들의 완성도를 높이고 체감 가능한 성과를 창출하는 데 집중하겠다. 동시에 코로나19로부터 안정적인 상황을 유지해 생활의 정상화를 꾀하고, 팬데믹 쇼크 이후 달라질 사회 질서에 대응하는 전략을 모색하겠다.

이를 위해 민선 7기 후반기에 집중할 5대 정책방향을 구상했다. ‘생명·건강을 위한 방역체계 구축’, ‘경제활력화와 체질강화, 산업생태계 조성’, ‘산업 문명에서 생태문명 시대로의 전환 준비’, ‘지방자치·재정분권·균형발전 이슈 재점화’, ‘자존의식 고취를 위한 정통성 확립과 전북대도약’이 그것이다.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견해와 방침은.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고민과 전망이 5대 정책 방향에 고스란히 반영됐다. 이번 사태로 성장과 효율 대신 생명·건강·공공이 중요한 가치로 급부상했다. 앞으로 도민 생명과 건강을 지키고 공공 안전망을 강화하는 일을 도정의 최우선에 두겠다.

대공황에 견줄 경제 위기가 온다는 비관적 전망이 나온다. 지역경제 생존을 위해서라도 신산업 발굴과 경제체질 강화는 꼭 필요하다. 재생에너지, 전기차, 수소산업 등을 육성하고 우리 도가 우위를 점하는 농식품·농생명산업, 탄소융복합산업, 상용차 혁신성장산업, 홀로그램, 바이오산업을 더욱 발전시키겠다.

▲전북의 경제 활력화와 정부 한국판 뉴딜과의 접점은 어떻게 찾을 것인가.

위기 극복을 위한 경제 활력화 대책은 크게 두 방향으로 가겠다. 첫 번째는 소상공인, 중소기업, 관광업계, 고용취약계층 등 민생경제의 주체들을 보호하기 위한 적극적인 재정 투입과 내수 진작이고, 두 번째는 포스트코로나에 적합한 경제체질과 산업생태계를 만드는 것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은 일자리 보호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경제구조 고도화 및 지속가능성 확보가 목표다. 결국 전북의 대책과 일맥상통한다고 보고 정부 정책 기조에 순발력 있게 대응해나갈 생각이다.

도 차원의 3차 추경예산을 준비해 정부의 3차 추경 효과를 극대화하고 예산지원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 일자리를 유지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 스마트상점, 온라인스토어 활성화로 디지털 골목상권 전환과 활성화에 노력하겠다. 또 5G 신산업 등 디지털 뉴딜 사업 발굴에도 힘쓰겠다.

▲지방자치단체의 권한 강화에 나서겠다는 의향을 밝혔다. 이를 위해 재정분권과 균형발전의 이슈를 재점화하겠다고 했는데.

방역 위기에서 지방자치단체는 풍부한 현장경험을 토대로 정부보다 빠르게 정책을 선도했다. 우리도 역시 선제적 추경예산 편성, 농축수산물 드라이브스루 판매, 해외입국자 원스톱 관리 등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위기관리 능력을 입증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지방자치단체의 위상 강화와 분권 이슈에 대한 논의가 재점화돼야 한다. 감염 위기에 취약한 도시 집약화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분산과 균형발전은 꼭 실현돼야 한다.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정책 주체로서 강력한 권한과 충분한 재정력을 가진 지방정부가 등장해야 한다.

이를 위해 중앙에 쏠려 있던 인력, 조직, 재원을 과감하게 지방에 배분해야 한다. 재정 격차를 완화하고 지방재정을 확충할 수 있는 실질적 재정 분권도 이뤄져야 한다. 또, 상대적 낙후 지역은 역설적이게도 생태문명 시대에 필요한 가치를 보유하고 지키고 있다. 이에 대한 인정과 정책적 배려를 고려한 발전전략도 담보돼야 한다.

포스트코로나로 인한 변화는 산업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정치와 행정의 방식도 근본적으로 변화해야 한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국가발전의 동반자로서 대등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앞으로 자치, 분권, 균형발전을 위한 다양한 지혜를 모으고 지방정부 헌법 반영 등 구체적 실현 방안을 마련하겠다.

▲앞으로 계획과 도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은.

오래전부터 산업화와 도시화의 부작용에 대해 경고했고 이에 대한 해법이 청정한 생태자연과 농생명 기반, 인문학적 자산, 이를 바탕으로 한 공동체 정신을 보유한 전북에 있다고 강조해왔다.

바이러스 위기로 사회 패러다임의 대전환이 이뤄지면서 지금의 위기 상황을 오히려 전북의 도약으로 연결할 기회로 바꿀 수 있는 계기가 왔다고 본다. 앞으로 우리 전북이 생태문명의 시대를 여는 선도적 지역이 될 수 있도록 과감한 발전전략을 추진하겠다. 신산업 중심으로 산업을 재편하고 잘해왔던 산업들은 진화시켜 완성도를 높이겠다. 도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투자는 아끼지 않겠다. 멈추는 곳도 놓치는 곳도 없이 가장 낮은 곳을 향하여 흘러가는 물의 지혜로, 상선약수(上善若水)의 자세로 도정 수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