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자동차산업의 체질개선을 위해 공을 들여온 전북도가 산업통상자원부의 ‘상용차 자율군집주행 테스트베드 구축 사업’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관련 사업 추진에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전북도와 군산시는 23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새만금지역 상용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돼 국비 등 200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반구축은 새만금 4호방조제 하부도로에 직선로 약 10㎞와 함께 인접한 명소화부지에 곡선도 1.5㎞도 구축할 계획이다. 실도로 왕복 주행시 국내 최장 21㎞에 80㎞/h의 고속 자율군집주행 평가가 가능해진다.

주요 특징에는 기업이 생산·공급하는 상용차용 자율군집주행 부품 및 시스템에 대해 실험실(lab) 단위평가에서부터 실도로 환경에서 고속으로 합류·분류, 이탈, 가속, 장애물 인지·회피, 군집협력주행 등 다양한 연속성 시나리오 제공해 시험·실증이 될 수 있도록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변곡구간에서 자율주행시스템 성능평가를 위해 복합 곡선로를 구성해 고속주행에서 단계별 자율주행시스템을 평가 가능한 곡선로를 제공한다.

아울러 주행로마다 하이브리드-V2X(차량사물)통신 기반의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통신 인프라를 구축해 5종이상의 교통안전 서비스 제공과 협조형 자율군집주행 테스트가 가능토록 했다. 실시간 통합관제평가시스템을 통해 시험주행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데이터베이스화해 기업에게 성능검증 데이터도 제공한다.

전병순 전북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디지털뉴딜 핵심인 자율주행산업이 새만금에서 미래차 실증 무대가 펼쳐지게 된 것에 대해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부처, 지자체, 도내 유관기관과 협심해 4차산업을 선도하고 새로운 명소화로 거듭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성수 자동차융합기술원장은 ”국내 최고의 상용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실증 시나리오 서비스 모델 발굴 등 타산업과 융합, 신산업을 창출하고 상용차 부품기업의 미래경쟁력 확보에도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