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고미영컵 전국 청소년 스포츠클라이밍대회가 오는 27일과 28일 양일간 군산시 소룡동 인공암벽장에서 열린다.

고미영컵 대회는 인공 암벽등반에서 독보적인 기량을 보여주며 세계적 여성 산악인으로 평가받는 전북 출신 故 고미영 대장의 도전 정신을 기리고자 2010년도부터 서울, 경기, 전주 등 전국 각지에서 해마다 개최돼 오다 올해 군산에서는 처음으로 개최된다.

이번 대회에는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주니어, 유스(Youth) A~E로 연령별 6개 부문으로 나뉘어 200여 명이 난이도와 속도, 볼더링 경기에서 기량을 겨룬다.

난이도(Lead) 경기는 인공암벽에 설치된 고리(퀵드로)에 순서대로 로프를 클립하며 올라가는 경기로 등반한 거리로 순위를 결정한다.

속도(Speed) 경기는 스피드 벽 정상에 설치된 결승점까지 빠르게 완등하는데 소요된 시간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볼더링(Bouldering)은 여러 개의 짧은 기술적인 루트(볼더)를 시도하여 얼마나 많이 성공했는지로 선수가 득한 점수와 이 점수를 득하기 위한 시도 횟수로 선수의 순위를 결정하는 경기다.

군산시는 올해 지난 2003년 준공된 소룡동 클라이밍센터에 기금 2억 원, 시비 6억 원 등 모두 8억 원을 투자해 상중급자용 리드암벽 설치 3면(10개 코스), 초보자용 체험암벽 설치 1면(3개 코스), 국제규격 스피드경기용 등반암벽 2개 설치와 실내에 워밍업벽을 새로 디자인해 대대적인 리모델링과 스피드월을 신설했다.

황관선 군산시 체육진흥과장은 “올해 상반기에는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우려하여 각종 국제·전국대회가 취소되거나 연기됐는데, 2020년 첫 전국대회인 만큼 철저한 방역대책을 수립하고 참가자들이 방역수칙을 지킬 수 있도록 안내해 안전한 대회를 치르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