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의원들의 21대 국회 상임위 배정이 성공을 거뒀다는 평가 속에 지역 현안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정은 순탄치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놓고 금융산업의 경쟁력 저하를 이유로 악의적인 전북 흔들기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지만 이 업무를 다루는 정무위원회에는 지역구 의원이 단 한 명도 없기 때문이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도내 국회의원 상임위는 김윤덕(전주갑) 국토교통위원회, 이상직(전주을) 문화체육관광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성주(전주병) 보건복지위원회(간사), 신영대(군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회, 김수흥(익산갑) 기획재정위원회, 한병도(익산을) 행정안전위위회(간사) 등이다.

또 윤준병(정읍·고창) 환경노동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이원택(김제·부안)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여성가족위원회, 안호영(완주·진안·무주·장수) 환경노동위원회(간사), 이용호(남원·임실·순창) 보건복지위원회 등에 임명됐다.

이번 상임위 배정결과 지난 20대 국회와 달리 고른 배정과 지역 현안해결 및 위상확보 등에서 명분과 실리를 챙기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로 인해 도내 현안사업 중 하나인 국립공공의료대학설립에는 김성주 의원(간사)과 법안을 발의한 이용호 의원이 보건복지위원회에 포함되면서 긍정적인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하지만 현안 사업 중 하나인 제3금융중심지 지정에는 난항을 겪을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표적인 지역공약임에도 불구하고 20대 국회에서 보수 야당과 부산 정치권의 거센 반발에 밀려 지정이 한 차례 보류됐다.

이는 지난 20대 국회에서 정무위원회 소속의원이 한 명도 없었기 때문으로 지난 4년간 금융위원회는 물론 금융관련 기관과 소통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더욱이 금융중심지 지정 키를 쥐고 있는 군산 출신의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정무위원회에 소속된 PK 여당 의원들의 반발을 의식해 제3금융중심지 지정 문제에 대해 극도로 말을 아껴온 게 사실이다.

그러나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를 저지하던 정무위원회 소속 PK출신 민주당 의원들이 대거 낙선함에 따라 여당 내 갈등 요소가 현저히 줄어들면서 이번 21대 국회에서는 확답을 내놓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만들어졌다.

이에 도는 정무위원회에 도내 의원이 배정되지는 않았지만 여러 채널을 통해 제3금융중심지 지정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각오다.

그 동안 전북에 대해 지속적인 애정을 표시한 송재호 의원(전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이 ‘키맨’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전북을 연고로 둔 박용진, 김한정, 유동수, 배진교 의원에게도 적극적 도움을 요청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현재 정무위원회에 배정된 의원 중 지역 연고 또는 우호 관계에 있는 인물을 물색하고 있다”며 “정치권과 협력해 전북의 금융기관 유치와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