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이른 폭염이 시작되면서 전국은 그야말로 열돔에 갇힌 형국이지만, 더위를 식혀줄 전북지역 무더위 쉼터들은 대부분 휴관중이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보건복지부가 도내 노인복지서설 4585곳의 휴관을 권고했기 때문이다.

이에 전북도는 무더위 쉼터로 활용되는 노인복지시설의 빠른 개관과 함께 임시 대처 쉼터 물색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송하진 전북지사는 15일 "코로나19 확산으로 경로당 등이 폐쇄 중이지만, 정부가 방역수칙 준수하에 개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어 방침이 결정되는 대로 즉시 무더위 쉼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선제적 운영태세를 구축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현재 무더위 쉼터로 지정된 곳은 모두 5117곳으로, 이 중 휴관 권고를 받은 노인복지시설이 4585곳(약 90%)을 차지한다.

정부는 기록적인 폭염이 예고된 만큼,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바탕으로 무더위쉼터 개관 운영지침 개선안을 마련중이다.

따라서 도는 정부 개선안이 발표되는 대로 무더위쉼터를 열 수 있도록 1억 8000만원의 예산을 투입, 무더위 쉼터 4585곳에서 방역활동을 벌였다.

노인복지시설 대표를 방역 관리자로 선정해 이용객들이 무더위 쉼터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할 방침이다.

방역관리자가 지정되면 1일 1회 방역 소독과 수시 환기를 진행시켜 안전한 시설물 관리가 가능하고, 이용객 입장 전 발열체크와 격리 등 감염병 예방에 즉각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도는 이용객들의 마스크 착용과 시설 수용 전체 인원의 50% 이하 이용, 시설 이용자 간 2m 이상 거리두기, 출입명단 작성 등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를 꼼꼼히 체크해 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임시 대처 무더위 쉼터로는 사람들의 접근이 쉽고 유동인구가 적은 정자와 나무그늘 등을 이용할 계획이다.

앞서 도는 폭염 TF팀을 구성, 각 부서별로 대책안을 마련해 실행중에 있다.
시민들의 폭염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해 그늘막 521곳 등 폭염저감시설을 운영, 지원중이다.

폭염 취약계층으로 분류되는 독거노인을 위해 노인복지부서는 독거노인 돌보미사업과 방문건강관리사 등을 진행해 취약계층 보호에 집중한다.

건설부서에서는 야외 근로자 보호를 위해 야외 공사현장 휴식시간 3회 운영 및 열사병 예방 수칙 이행을 적극 권하고 있다. 

가축피해 최소화를 위해 축사환경개선에 16억원 등을 투입한 농림부서는 양식장시설 지원 3억원, 가축면역증강 5억원 투입 등 폭염대응 능력 강화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김양원 도민안전실장은 "코로나19 대응과 함께 폭염 대책에도 빈틈없도록 노력하겠다"며 "도민의 안전을 지키고 불편을 줄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