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주락 농업연구사

최근 정서곤충 분야에서 소리곤충을 이용한 체험학습프로그램 적용 결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높아졌으며, 노인 우울증, 인지능력 개선 등 개인의 정신과 심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이 보고되면서 정서치유 곤충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인간과 직·간접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 곤충은 약 15,000종 정도로 추산하고 있고, 곤충을 생물자원의 시각화와 곤충산업으로 창출하려는 노력이 세계 여러 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다. 식용, 약용, 사료용 곤충뿐만 아니라 환경정화 곤충과 천적, 화분 매개용 곤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곤충 유래 신약 소재 가능 물질 등이 분석기술을 통해 밝혀지고 있다. 그리고 요즘 국민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애완동물에 대한 관심 및 수요가 큰 폭으로 증대하면서 곤충을 문화상품으로 이용하려는 움직임이 크게 일어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곤충 사육농가는 2,500여호에 달하나 식약용 분야에 편중되어 있는 실정으로 유통되고 있는 곤충도 흰점박이꽃무지(굼벵이),장수풍뎅이, 귀뚜라미, 갈색거저리 등 20여종에 불과하다. 그러나, 곤충을 주제로 한 체험 관광, 예술관광, 문화 콘텐츠가 증가하고 있으며, 정서 ? 애완곤충 시장은 국내 대표적 곤충산업으로 규모는 400억 원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이웃 일본의 경우 사슴벌레 시장만 2,000~3,000억 원 규모이며, 취급점도 1,000여 곳이 있다.

우리나라가 12년간 자살률이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이 불명예가 지금은 리투아니아에 넘겨주었다고 한다. 참 다행한 일이지만 아직도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35개 국가의 평균 대비 2배가 높은 수준이다. 그 원인은 현대사회의 다양한 경쟁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원인이라 한다. 따라서 이를 해소할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곤충은 비농식품 영역인 정서(애완·교육·예술·관광), 의약, 환경정화 분야 등에서 활용 가능성이 매우 크다. 애완(정서)용으로써의 곤충의 장점은 첫째, 주위에서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둘째, 공간적 제약이 적다. 다른 동물에 비해서 차지하는 공간이 작더라도 사육할 수 있다. 셋째, 먹이를 공급하는데 편리하다. 곤충 자체가 몸집이 크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애완동물과 비교해 먹는 양은 적은 편이다. 넷째, 병원비에 대한 부담이 적다. 곤충은 사육 케이지를 깨끗이 해주고, 적당한 온습도, 먹이 공급을 확실히 한다면 따로 비용이 들지 않는다.

전북농업기술원 잠사곤충시험장에서는 우리 지역 특색에 적합한 곤충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정서 치유용 곤충으로 왕사마귀 등 5종의 유용 곤충을 선발하고, 사육기술을 개발하여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왕사마귀 및 방아깨비는 매우 친근감이 있는 곤충으로 어른들에게는 정서함양 및 심리치유에 도움을 주고, 어린이들은 애완학습용으로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한반도에 유일하게 사슴뿔 모양의 뿔을 가진 사슴풍뎅이는 수컷이 위협을 느끼면 앞다리를 펼쳐 위협을 가하는 특성이 있어 애완용으로도 우수한 자원이며, 옥색긴꼬리산누에나방은 옥색의 화려함이 우리의 정서와 어울리는 곤충이다. 현재는 소리의 본고장인 전북을 대표하는 소리곤충을 개발하고자 여치류 사육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곤충산업을 전북의 미래 농업분야의 블루오션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첫째 곤충산업에 대한 활용영역 확대 및 미래성장 가능성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정책적인 인식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둘째 다양한 곤충 분야의 개척 및 중장기 육성계획을 수립하여야 하고, 셋째 유용곤충 산업화를 위한 신규자원개발 및 자원화를 위한 R&D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곤충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 개발 및 부가가치 향상 산업으로 이끌 수 있도록 거점 단지화가 필요한데 그 거점을 전라북도 역점사업인 새만금개발 부지 안에 유치하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힘을 한 곳으로 집중한다면 앞으로 크게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동력사업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