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공공기관이 몰려 있는 전북혁신도시에 도시숲이 조성된다.

전주시는 올 연말까지 총 25억원(국비 50%)의 사업비를 투입해 전북혁신도시 내 2.5㏊의 완충녹지와 공원, 공공기관 유휴부지에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적인 수목을 식재하는 등 혁신도시에 미세먼지 저감숲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앞서 시는 혁신도시에 입주한 공공기관에 쾌적한 녹색환경을 제공하고 주민들에게 거주환경을 개선해주는 숲 조성을 위해 지난 4월 설계용역을 착수한 상태이다.

특히 설계용역이 마무리되는 오는 8월까지 보다 효율적으로 숲을 조성하기 위한 다울마당을 운영키로 했다.

시는 이날 용역사인 산림조합중앙회와 교수, 전문가, 시의원, 주민,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다울마당 위원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혁신도시 미세먼지 저감숲 조성사업’을 위한 첫 다울마당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다울마당 회의에서 산림조합중앙회는 잎의 면적이 넓은 수종을 복층·다층으로 식재하고, 줄기·가지·잎 등의 접촉면이 최대화될 수 있도록 도시숲을 조성키로 했다.

특히 미세먼지가 생활권으로의 유입을 억제할 수 있도록 미세먼지가 날아오는 방향으로 차단숲을 만들고 최대한 미세먼지 저감에 적합한 수종으로 식재하기로 입을 모았다.

시 관계자는 “효과성 높은 미세먼지 저감숲을 조성해 혁신도시 주민들의 생활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