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가 인구정책 사업 발굴을 위한 2개월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하고 분야별로 대안을 제시했다.

군산시는 인구감소 위기에 대응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실질적 인구정책의 집중적 발굴을 위해 지난 2월 군산형 인구정책 T/F팀을 구성, 4월부터 5월까지 2개월 동안 소규모 간담회를 열어▲결혼·임신·출산, ▲양육·보육 ▲노인복지 ▲일자리 ▲정주 여건 등 중점추진 5개 분야별로 대안을 발굴했다.

이번에 제시된 대안으로는 5개 분야 가운데 먼저 결혼·임신·출산의 경우 아동청소년이 자립할 수 있는 나이까지 생활 안정을 보장하는 ‘아동·청소년 연금제도’가 안건으로 도출됐다.

일자리분야에서는 고군산군도 연결도로와 오는 2022년 완공 예정인 해상풍력 발전기 등 관광 자원화에 대비해 명도, 방축도 분교 등 폐교를 활용한 고군산군도 섬스테이 관광 자원화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 정주 여건 분야에서는 기존 시설, 유휴시설을 활용한 저예산·고효율 학습 카페를 통한 평생학습, 지역훈련 등 다양한 교육과 정보공유가 가능한 원스톱 네트워크 공간조성이 필요하다고 보고 ‘시민 배움 공동체 플랫폼 구축’에 의견을 모았다.

이밖에 양육·보육 분야에서는 초저출산 상황에 맞는 첫 아이 출산장려금 지급액 인상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핵심 과제들에 대한 의견이 논의됐다.

군산시는 이 같은 다양한 대안에 대해 ‘군산시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에 의뢰, 해당 부서 검토 등을 통해 내년 본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군산시는 모두 17차례 이뤄진 이번 간담회가 인구정책위원회 외부 위원을 분야별 단장으로 하고 부서 실무진을 구성원으로 해 현 정책의 실효성을 검토했다고 밝히고, 지역 특성에 맞는 실질적 신규 시책을 발굴하는 등 다각적인 인구정책이 논의됐다고 설명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인구변화 대응을 위한 정책은 시정 전 분야의 역량을 결집해 강한 의지를 갖고 추진해야 한다”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전문가와 실무진이 적극적으로 협업해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많은 신규 정책과제가 발굴된 만큼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