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대한방직 부지 관련 시민공론화위원회’는 29일 “토지 소유자인 ㈜자광이 제시한 개발계획에 국한하지 않고, 전반적인 전주 도심의 개발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시민공론화위원회의 이양재 위원장과 이정현 간사는 이날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전날 진행했던 첫 회의 결과를 설명했다.
이양재 위원장은 ”대한방직 부지 활용 방향에 대해 투명하면서도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시민 대다수가 동의할 수 있고, 전주시에 이익이 되는 최적의 시나리오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주시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공론화이어서 많은 부담도 있지만, 도시 성장 관리와 지속가능한 발전이 조화를 이루는 시민참여형 정책 결정의 성공사례를 만들어가겠다“ 덧붙였다.

시민공론화위원회는 앞으로 격주로 회의를 열어 ‘시나리오워크숍’ 방식으로 결론을 도출하기로 했다. 시나리오워크숍은 테이블 위에 올려 전문가, 시민, 이해관계인 등과 함께 의제를 놓고각 의제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한 시나리오를 수립해 장·단점을 토론한 후 적합한 대안을 모아 미래를 예측하는 공론화 기법이다.

워크숍에서 다뤄질 의제는 △부지 개발 가능 여부 △도시계획 변경 가능 여부 △기반시설 적정 여부 △개발이익 환수 등이다.시민공론화위원회는 이들?의제를 가지고?시나리오 수를 점차 줄이는 방법으로 10월까지 결론을 도출해 전주시장에게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토지 소유주인 자광의 입장을 직접 들어보는 것도 검토하기로 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