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격무에 내몰리고도 불이익을 받을까봐 목소리조차 내지 못했던 지역신용보증재단 노동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시작됐다.

이로 인해 변변한 노동조합이 없었던 전북신용보증재단의 일원들도 관련 혜택을 입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역신용보증재단(이하 지역신보) 노동조합 및 노동자대표들은 지난달 29일 오후 2시 대전 정부청사 중소벤처기업부 앞에 모여 '지역신용보증재단 노동조합협의회' 출범을 결의했다.

이번 결의는 코로나19 보증지원 기간 동안 지역신용보증재단들과 소속 노동자들이 겪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정부 및 지자체의 대책 마련을 요구하기 위한 것으로 전국 16개 지역신보 노동자 대표가 모였다.

협의회에 따르면 지역신보 노동자들은 본격적인 코로나19 관련 피해가 시작된 2월부터 피해 소기업·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예년의 4~5배가 넘는 업무량에도 불평하지 않고 휴일을 반납하고 피해 기업 지원이라는 소임을 묵묵히 해냈고 대민업무도 마다하지 않고 이행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돌아온 것은 '고맙다'는 인사가 아닌 정부와 지자체의 연속된 압박과 초과근무를 하지 않는다는 언론의 뭇매, 빠른 업무 처리를 요구하는 고객의 민원까지 감당해야 했다며 고충을 털어놨다.

지역신보는 지역경제의 마지막 보루로 대기업에 비해 약자인 소상공인들이 무너지지 않게 하기 위해 정부에서 수 십조 원의 재원이 투자된 대규모 보증지원기관인데,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전국의 수백 만 소기업·소상공인들의 동시보증 신청에 감당할 수 있는 양을 넘어서는 보증적체가 발생하면서 악성 민원과 더불어 재보증기관인 신용보증재단중앙회의 재보증한도까지 바닥을 보이면서 문제 해결은 요원한 상황이라는 게 협의체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지역신보 노동자들을 보호하고 재단 운영의 정상화를 모색하기 위해 지역신용보증재단 노동조합협의회 출범을 선언, 총 10가지 지역신보 소속 노동자들의 요구사항을 담은 설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는 △ 부실 위험에 빠진 재단의 정상화 및 원활한 보증공급을 위한 대규모 출연금 등 보증자원 지원 △ 법정 출연요율 상향 및 정기 의무출연 등 재단에 대한 직접적 지원 대책 마련 △ 재단 노동자들의 근로환경 개선 및 보건권 강화 위한 법정근로시간 준수와 휴식 보장 △ 감독기관의 과도한 업무 하달 및 감독·감시 지양하과 재단운영의 자율성 및 독립성 보장 등을 주장했다.

협의회는 앞으로도 지역신보 노동자들의 보호와 정상적인 지역재단 운영을 보장받기 위해 활동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번 출범에 대해 전북신보 관계자는 "현재 노동조합이 따로 결성되어 있지 않은 전북신보의 경우 이번 협의회의 성과에 따라 우리 직원들의 권익보호 범위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뜻을 전했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