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이 코로나19를 계기로 감염병 확산에 취약한 식사문화 개선이 여전히 필요하다고 보고 주민 참여 유도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완주군은 27일 오전 군청 4층 영상회의실에서 정철우 부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관련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식사문화 개선 방안 홍보와 여름철 피서객 방역지침 마련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정철우 부군수는 이날 “국물 덜어먹기 등 식사문화 개선 방안이 어느 정도 정착되고 있음에도 반찬 덜어먹기 등은 아직 생활 속에 완전히 정착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식생활 수칙을 보다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필요하다면 별도의 지원 대책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부군수는 또 “생활 속 거리두기를 위한 31개 시설별 세부지침이 이달 6일 마련된 후 부처별 협의를 거쳐 세부지침이 추가됐다”며 “이에 맞춰 여름철 피서객 방역대책을 지금부터 미리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완주군에 따르면 정부는 국민 실생활과 밀접하고 지침 마련이 필요한 방문서비스, 은행지점 등 9개 세부지침을 추가로 수립했다. 방문 서비스의 경우 대면 서비스를 최소화하고 전자결제 방식을 활용하며, 병·의원은 전화나 영상통화를 활용하는 등 방문면회를 자제하고 출입 시 증상여부 확인과 명부 작성 등을 규정하고 있다.

또 다중이용시설 등의 에어컨 사용지침으로는 ▲실내공기가 재순환되고 환기와 바람세기에 주의하며 ▲환기가 가능한 시설은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사용하되 최소 2시간마다 1회 이상 환기를 하고 ▲환기가 불가능한 밀폐시설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관리하고 최소 1일 1회 이상 소독을 해야 한다.

완주군은 이와 관련, ‘음식 덜어먹기’ 등 주민 참여형 식사문화 개선을 적극 유도하고 외식업체의 생활방역 실천을 적극 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있는 만큼 지역을 방문할 관광객과 피서객 등을 위한 방역대책도 사전에 입체적으로 준비해 나가기로 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