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에서 한국으로 귀국한 현지 교민과 유학생 등 우리 재외국민 수가 3만 명을 넘어섰다. 또 한국 입국 제한을 취한 국가 중 기업인 예외입국을 허용한 나라는 12개국으로 집계됐다.

청와대는 24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정부는 지난 1월 말 중국을 시작으로 아프리카 29개국, 중남미 20개국, 유럽 17개국, 중동 14개국, 아시아태평양지역 1개구, 아세안 8개국, 북미 및 동북아 2개국 등 총 103개국 재외국민 3만174명의 귀국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들 귀국을 위해 군용기를 포함한 정부의 전세기 투입, 민간항공 증편, 외국과 항공편 공유 등 다양한 귀국작전이 이뤄졌다고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설명했다. 또 현지공관에서 항공권을 확보해 교민들에게 지원하거나 코로나19 진단키트 등 방역물품 지원과 연계해 재외국민의 귀국을 도운 경우도 있었다.

윤 부대변인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세계 어디라도 한국인이 있다면 우리 국민의 안전한 귀국 지원을 위해 외교적 역량을 총동원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지난 22일까지 외국인 입국제한을 취한 국가 중 베트남, 중국, 우즈베키스탄, 폴란드, 헝가리 등12개국에서 우리 기업인 6742명의 입국을 허가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26일 열린 G20 화상 정상회의에서 코로나19 상황의 기업인 예외입국 허용을 제안한 바 있다.

윤 부대변인은 “정부는 기업인의 이동제한 완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함으로써 우리 경제인의 대외 경제활동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재외국민 귀국 지원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강조한 ‘연대와 협력’ 정신을 실천하는 데도 앞장섰다“며 ”우리나라가 마련한 임시 항공편에 23개국 439명의 외국인이 탑승하도록 조치했고, 48개국에서 773명의 우리 국민이 외국 정부 항공기를 타고 무사 귀국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일본 국민의 자국 귀국에도 우리 정부가 적극 힘썼다. 우리 정부가 마련한 임시 항공편에 일본국민 탑승한 사례는 13개국 250명에 이른다. 반대로 일본이 주선한 항공편에 우리 국민이 탑승한 것은 13개국 100여명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