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가 지난 4일부터 지급을 시작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이 지난 19일 기준 94%의 지급률을 기록했다. 금액으로는 206억원의 재난지원금이 풀려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21일 남원시에 따르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률이 94%를 기록한 가운데, 지난 4일부터 지급한 선불카드 매출실적이 지난 17일까지 총 67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를 반영하듯 시내 상점가에서는 최근 들어 손님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내에서 옷가게를 운영하는 김모씨는 “3~4월까지만 해도 거리에 사람이 없어 휴업을 해야 되나 고민했는데 재난지원금이 지급되고 나서는 거리에도 가게에도 사람들이 북적여 죽었던 도시가 되살아나는 기분”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재난지원금 지급이 숨통을 트여줬다고 정부와 시에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도통동에 거주하는 한 시민도 “재난지원금이 지급된 이후로 카드사용이 부쩍 늘었다”면서 “타 시군보다 빨리 지급돼서 개인적으로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남원시의 경우 정부 계획보다 긴급재난지원금을 2주나 앞당겨 지급했으며, 지급 형태도 제작기간이 오래 걸리는 지역사랑상품권 대신 ‘선불카드’를 선택하도록 집중했다.

신용·체크카드 사용처는 광역(도내)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선불카드’는 관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 선불카드 사용시 재난지원금이 지역에서 순환되는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 등을 위해 세대를 직접 찾아가는 ‘찾아가는 신청’도 운영하고 있다. ‘찾아가는 신청’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전화로 신청해야 한다.

남원시 관계자는 “긴급재난지원금이 시민들과 소상공인들의 삶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