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가 동학혁명 정신을 헌법전문에 포함시키는 것에 공감하고 협력키로 했다. 송하진전북도지사를 비롯해 전국 16개 시·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지난 18일 광주에서 열린 제45차 총회는 ‘21대 국회에 바라는 대한민국 시도지사 대국회 공동성명서’를 통해 21대 국회에서 헌법 개정 논의 시 동학농민운동 이념이 반드시 전문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내용을 포함했다.
송지사 제안에 전국시도지사들이 동학혁명정신의 중요한 사회적 의미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한마음으로 협력을 약속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는 크다. 그리고 동학농민혁명은 농민자치 실현과 함께 인간존중, 애국애족, 평등이라는 인간의 존엄과 민주화 시작을 민초들이 앞장서서 실현하려 했다는 점만으로도 ‘국민정신’의 충분한 가치를 가진다.  
사회변혁기 마다 민족 주체성을 세우고 위기극복에 앞장섰던 민초들이었고 그들이 가장 절실히 함께했던 현장이 동학농민혁명이었다. 민중이 중심된 아래로부터 진행된 최초의 근대화 운동이었고 3·1운동, 4·19혁명, 5·18민주화운동에 촛불시민혁명에 이르기 까지 국난이나 변화가 절실한 위기의 시기에 국민을 하나로 묶는 모태로서 그 정신이 이어져 왔다. 전북의 자산이기 전에 국가 중요정신의 한축이었다. 비록 정부가 지난해 황토현 전승일인 5월11일을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로 제정했지만 이 같은 민주화운동의 뿌리로서의 역사적 가치가 125년 만에 인정됐단 점에서 반기기 이전에 아쉬움이 더 많을 만큼 동학농민운동의 가치는 실제 보다 저평가 돼 있기도 하다.
늦었지만 동학농민운동 포고문과 행동강령을 만들어 혁명의 기틀을 마련한 고창 무장봉기가 모든 한국사 교과서에 실리면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동학농민혁명을 세계기록유산에 등재하기 위한 작업도 속도를 내고 있고 각종 기록물의 재검토와 발굴·연구 작업 역시 본격화 됐다.
묻히고 왜곡된 역사의 오류를 바로잡고 재조명 하는 것은 국가적 자긍심의 재발견이란 점에서 속도를 내야 한다. 자주와 평등에 기초한 민족의 주체성을 세우겠다는 아래로부터의 혁명인 동학혁명 민초들의 의지와 정신이 제대로 조명된다면 세계 4대혁명의 맨 앞에 설수 있는 역사라는 평가까지 나온다. 헌법전문에 동학농민운동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 소중한 우리의 정신적 유산으로서의 가치를 당당히 지켜나가야 하는 이유가 되고도 남음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