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올 하반기 조직개편을 추진하는 가운데, 예상치 못한 불만이 새어 나오고 있다. 가뜩이나 전북도 청사 내 공간이 부족한데, 실과가 나뉘면서 빼곡한 공간을 또다시 쪼개야 할 형편이기 때문이다. 업무 효율성을 고려하면 실과를 나누는 게 맞지만, 공간 확보 없이 조직만 늘리는 게 능사는 아니라는 의견도 나온다.

14일 전북도에 따르면 현재 도 본청 청사 면적은 6만 2115㎡, 도의회는 1만 5320㎡로 법적 기준면적에 못 미치는 수준은 아니다.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상 인구 100만명 이상 200만명 미만인 도의 청사 기준면적은 3만3989㎡이며, 의회 청사 기준면적은 9878㎡다. 그러나 실제 임대·공용(복지)면적을 제외하고 사무공간만 보면 법상으로 정해놓은 3만3989㎡보다 규모가 작다.

올해 본청 직원은 1874명 (본청 1194명, 의회 96명, 직속기관 262명, 사업소 322명)으로, 도청이 효자로에 자리 잡은 2005년(1726명)보다 148명이 늘었다. 도청 행정조직도 현재 13국(2실 8국 2본부 1단) 59과(6관 50과 3단) 249팀에 이른다.

하반기에 단행될 조직개편에 따라 복지여성보건국 산하 노인장애인복지과가 고령사회정책과와 장애인복지과로 나뉘게 된다. 또 농축수산식품국 산하 해양수산정책과도 분리돼 새만금 해양수산국에 배치된다. 이에 따라 과장급(서기관) 두 자리가 새로 생기게 된다.

문제는 행정업무 확대와 현안사업이 계속되면서 조직 규모는 나날이 커지고 있지만, 사무실을 만들 공간은 마땅치 않다는 점이다.

실제 조직개편안에 포함된 노인장애인복지과의 경우, 민원인을 상대해야 하는 업무의 특성상 1층에 사무공간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1층에는 민원실, 도 금고 은행, 로컬푸드 판매점 등이 빼곡하게 들어차 있는 상황. 때문에 그나마 공간 활용도가 낮다고 보여지는 '전시실'을 사무공간으로 바꿔야 한다는 입장이다.

복지여성보건국 소속 한 직원은 "장애인 편의를 위해서 1층에 공간이 마련돼야 한다"며 "현재 스피드게이트가 설치 돼 올라오는 것도 매우 힘든 상황인데 효율성 등을 고려하면 전시실이 적당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문화 향유’, ‘문화예술인 전시 기회 제공’ 등을 위해 마련된 공간을 사무공간으로 전환하는 게 쉽지 않다고 말한다.

본청 소속 한 직원은 “해당과의 업무 특성상 민원인들의 접근성을 고려하면 1층에 사무공간이 생기는 게 의미는 있다”면서 “현재 해당 과의 사무공간이 비좁기 때문에 구조상 3개 과가 함께 쓰기는 무리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전시실을 찾는 도민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에 공간을 전환하는 게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도는 전체 정원대비 사무공간의 크기를 검토해 사무공간을 재배치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주차공간 부족 문제도 고질병으로 꼽힌다.

현재 본청 청사 주차 면수는 1245대로, 지상 917대 지하 328대 주차가 가능하다.

하지만 본청에서 큰 행사가 열리거나 민원인이 몰릴 때면 청사 내 도로는 주차공간을 찾기 위한 차량 들로 아수라장이 되기 일쑤다.

도청 과밀화 문제가 심각해지자 일각에서는 대안으로 소방본부 사무실을 별도로 만들어 본청 공간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그렇지만 새로운 공간을 마련하려면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마저도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처럼 공간 부족에 대한 볼멘소리가 새어나오는 만큼, 공간 확보에 대한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조직개편 논의가 확정 단계도 아니고, 인원이 늘어날 것도 아니기 때문에 분과가 되더라도 공간으로 인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회의공간 등이 부족한 건 맞기 때문에 여의치 않으면 공간 재배치를 논의할 계획이다”고 말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