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4일 글로벌 청년 창업가들을 만나 혁신 스타트업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강남구의 나라키움 청년창업허브를 찾아 “혁신적 아이디어가 사업화가 될 수 있도록 정부가 힘이 되겠다”면서 특히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K-유니콘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선도형 경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개척하겠다”며 혁신 벤처와 스타트업이 주력이 돼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강국’으로의 도약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스타트업 발굴 및 시장 개척 지원, 올해 말까지 2조2천억원 자금을 통한 벤처스타트업을 긴급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 비대면, 온라인, AI, 빅데이터, 바이오 중심의 신산업에 집중 투자하는 민관합동 공동의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맵과 마스크맵, 신속진단키트 개발 등 코로나19 상황에서 전 세계에 K-방역을 알린 스타트업의 활약상도 높이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제부터 시작이다. 스타트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 죽음의 계곡을 극복해야 한다”며 “정부는 가용수단을 총동원해 혁신성장의 불꽃을 반드시 살리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비대면·디지털 분야 신산업을 선도해나갈 수 있도록 한국판 뉴딜을 과감히 추진할 것"이라며 데이터, 5G, AI(인공지능) 등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SOC(사회간접자본) 디지털화 등 선도형 경제를 위한 3대 추진 방안도 곧 국민에게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의 ‘30세 이하 아시아 글로벌 리더’에 선정된 스타트업 청년 대표 21명이 참석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