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중앙부처 장·차관, 청와대 비서관, 주요 공공기관장 등에 전북 출신 45명이 임명됐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전국 경제 투어의 첫 번째 방문지로 전북을 선택했고, 매년 전북을 방문하는 등 전북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드러내고 있다. 그럼에도 공약사업이 탄력을 받지 못해 전북 입장에선 남은 2년 동안 문재인 정부에 거는 기대가 크다.

▲남은 2년간의 과제
전북도는 그간 쌓아온 기반을 바탕으로 문재인 정부와 함께 전북 자존의식 복원에 힘썼다. 그러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정상화 지원은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으며, 공공의대법 제정, 제3금융중심지 지정 법안들도 터덕거리고 있다.
지난 2017년 7월 가동이 중단된 군산조선소는 몇 년째 해결 방안을 찾지 못하면서 군산 경제는 그야말로 초토화된 상태다.

군산조선소의 가동이 중단될 당시 현대중공업은 2019년 재가동을 약속했지만, 현재까지도 재가동 조짐음 보이지 않고 있다.

때문에 조선소 근로자와 협력업체 직원 1만여명이 생계를 잃고 거리로 내몰렸고, 4년 새 군산을 떠난 사람만 9234명에 달한다.

그러나 여전히 현대중공업은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면서 재가동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감염병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공공의료체계 구축 필요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공공의대법 제정은 절실하다.

하지만 2018년 9월 발의된 이 법안은 여야와 정부 부처 등이 뒤엉킨 찬반논쟁 속에 국회 상임위인 보건복지위원회 문턱도 넘지 못했다.
현재 남원 공공의료대학원 설립을 위해 예산이 반영된 상태지만, 법이 뒷받침되지 못하면 결국 예산 집행도 어려워지게 된다.

‘코로나19’를 계기로 공공의료대학원 설립을 둘러싼 환경이 유리하게 적용되고 있는 듯 싶었지만, 야당의 반대와 의사협회의 반발로 추진이 쉽지 않아 보인다.
제3금융중심지 지정도 안갯속이다.

30개 금융기관 유치를 비롯해 금융타운 건립, 금융기관 집적화에 집중하고 있지만, 타 지역의 반대가 격렬해 제3금융중심지 지정으로까지 이어질지 미지수다.

▲전북도의 방안 

도는 제3금융중심지 지정, 군산조선소 재가동, 공공의대법 제정 등 전북 현안 사업을 정부-정치권과 협력해 풀어나가겠다는 복안이다.

또 그간 도가 쌓아올린 기반을 바탕으로 문재인 정부와 함께 전북 자존의식 복원과 농생명산업, 융복합미래신산업, 여행체험1번지 등 성장동력을 성장시켜 나간다.
특히 ‘전북 군산 상생형 일자리’, ‘강소연구개발특구 선정’,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 등으로 경제체질 개선에 올인한다.

전북의 정체성과 자존감 제고를 위해 역사·문화자원 활용사업 및 전라천년문화권 광역관광개발, 전라유학진흥원 설립도 추진한다.

송하진 지사는 “문재인 정부와 함께한 3년 동안 새만금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되고 탄소산업과 농생명 산업이 한층 도약하는 등 전북현안이 탄력을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문재인 정부와 함께 전북 발전을 위해 노력해 전북 대도약의 길을 열어나가겠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