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세로 접어들던 코로나19 사태가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을 기점으로 재유행 조짐을 보이면서 공든 탑이 무너질 위기다. 하루 새 신규 확진자가 30~40여명씩 늘고, 지역사회 전파로 이어져 전북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전북도에 따르면 11일까지 39명이 이태원 지역 및 클럽과 직간접적인 연관에 의해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이들은 질병관리본부가 통보한 7명과 이태원 클럽을 방문했다고 자진 신고한 14명, 클럽 이외 이태원 술집 및 식당을 방문했다고 신고한 18명 등이다. 현재까지 클럽과 관련해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이들은 모두 음성판정이 나왔다. 이 중 4명은 타 시도로 이관됐으며, 자가격리 대상자는 17명 능동감시자는 18명이다.

문제는 감염 장소가 밀폐된 공간으로 전파가 쉬워 클럽 관련 신규 확진자가 계속 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가운데 성소수자가 찾는 클럽이라는 게 밝혀지면서 신분 노출을 꺼려, 자발적 검사에 응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상황. 게다가 어떤 특정한 집단에 속하지 않은 이들이 전국에서 모인데다, 일부 명단도 잘못돼 행정명령 대상자를 특정하기 어려운 상태다.

강영석 도 보건의료과장도 이날 브리핑을 통해 행정명령 대상자를 특정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히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강영석 과장은 “행정명령을 위해서는 특정인이 특정돼야 하지만, 카드 사용도 적고 자료도 부정확해 특정이 어려운 상태”라며 “초기에는 5월 2일 클럽 이용자들만 특정했지만, 중앙과 수도권, 지자체가 역학조사를 진행한 결과 당초 알고 있던 지표가 첫 번째 환자가 아닐 가능성이 제기돼 이태원 일대를 의심지역으로 보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집단감염 발생 장소가 ‘클럽’이기 때문에 더 위험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바이러스가 사람과 사람 간의 전파로 이뤄지는 만큼 마스크 착용과 적당한 거리 유지가 필수지만, 클럽에서는 이러한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게 어렵기 때문이다.

강 과장은 “클럽에서는 예방을 위해 강조됐던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혀 이뤄지지 않는다”며 “사람이 이용하면 소독도 불가능하고, 적절한 환기도 어려워 일반적인 바말접촉이 아닌 공기전염으로도 전파가 가능해 매우 위험한 공간”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집단감염 확산으로 도는 11일 오후 13시 이태원 지역 방문자에 대한 행정명령을 발령하고, 검사에 신속히 응해달라고 밝혔다. 행정명령 대상자는 4월 24일부터 이달 6일까지 이태원 클럽 등 이태원 지역 방문자다.

이번 조치는 이태원 클럽을 방문한 사람이 좀 더 많이 빠른 시일 안에 검사를 받아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도는 익명으로 검사를 진행하며 검사 비용도 청구하지 않는다.

다만 도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상 건강진단(46조)에 근거한 행정명령을 위반하게 되면, 2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명령위반으로 감염이 확산될 경우 관련 방역비용을 구상 청구할 방침이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