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홀로 사는 노인인구 비율이 10%를 넘어섰다. 본격적인 고령화 시대를 맞아 독거노인 비중의 증가는 필연적이지만 고령인구 비율이 높은 전북의 경우 이에 비례해 그 속도 역시 빨라지고 있는 것이다.
최근 호남지방통계청이 내놓은 ‘호남·제주지역 고령자 1인 가구의 생활상’ 자료에 따르면 전북의 고령자 1인 가구 비중은 11.2%였다. 이는 전국에서 독거노인 가구가 가장 많은 전남의 14.2% 다음인 전국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이다. 오는 2027년이면 전북 전체 인구의 22.3%가  홀로 거주하는 노인일 것이란 전망이다.
전북은 사실상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상태다. 도내 14개시군 중 임실군, 순창군, 진안군 등 10개 시군이 이미 2016년 초고령사회에 진입했고 이런 추세라면 오는 2047년 전북의 노인인구 비중은 43.9%로 현재보다 배 이상 증가할 것이란 게 호남통계청분석이다. 도민 10명중 4명이상이 노인으로 구성되는 상황을 맞게 되는 것이다.
특히 가족이나 주변으로부터의 도움이 쉽지 않은 독거노인 증가는 또 다른 복지수요를 요구한다는 점에서 보다 세심히 들여다봐야 할 부분이다. 이들 중 적지 않은 이들이 심각한 생활고에 시달리는 것은 물론 각종 질병이나 외로움 속에 단절된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의 1인 고령자가구원들의 50%가 건강이 좋지 않다고 응답했고 자녀에게 부양책임 주지 않겠다는 경우도 40%를 넘겨 몸이 아프지만 자녀에게 의지하지 않겠다는 독거노인들이 절반에 육박하는 게 전북 현실이다. 하지만 생활비를 연금이나 퇴직급여를 통해 조달할 수 있는 비율은 41.7%에 불과하다. 지금은 근로·사업소득을 통해 버티지만 결국 주변 도움이 없다면 생활고를 겪을 수밖에 없는 경우가 역시 절반을 넘는 것으로 적극적인 노인복지 정책마련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세계에서 유례가 없을 만큼 빠른 속도로 고령화자 진행되고 있는 한국이다. 이미 10여 년 전 부터에 초고령사회에 대비한 정책의 필요성이 제기돼왔음에도 우려의 목소리가 여전할 만큼 지금도 곳곳이 뚫려 있다. 그리고 이제는 큰 걱정이자 부담으로 현실을 마주하게 된 우리 사회 최대 현안이 됐다. 인구는 지속해서 감소하는데 고령인구만 늘어나는 역 피라미드 인구구조는 결국 지역은 물론 국가경제에도 심각한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늘어나는 복지수요에 대비하기 위한 경제적, 사회적 중장기 대책, 지금이라도 서둘러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