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가 도 농업기술원 원장, 국장직 등 인사권을 농진청 출신들에게만 개방할 뿐 지역인재 육성을 포기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는 가운데 지금부터라도 자체적으로 고위공무원으로 승진할 수 있는 대상자를 육성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의 원장과 국장은 국가직으로, 원장은 고위공무원 '나'급에 해당돼 도지사의 제청에 따라 청와대 인사검증을 받는 정부인사에 해당되며, 국장의 경우 도지사의 제청으로 농진청장이 임명한다.

보통 고위공무원단으로 편입하려면 미리 역량평가를 통과해야 한다. 하지만 전북도의 경우 전북농업기술원의 한정된 자원 탓도 있지만, 직원들의 역량평가를 적극 대비하지 못해 인력 관리에 허술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현재 농진청 출신들이 전북농업기술원 원장과 국장을 동시에 맡고 있는 경우도 비슷한 이유에서 출발한다. 도 농업기술원에는 자체 승진자가 극히 드물다.

전북도농업기술원장은 지난 20여 년간 농진청 출신들이 독식해 왔다. 이에 '농진청의 국가농업을 담당하던 사람들이 지역농업의 특성도 모르면서 원장으로 내려오는 바람에 지역농업의 특성을 전혀 발현시키지 못하는 부작용이 많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아울러 도 농업기술원 사기도 극도로 저하되고 있다.
기관의 운영 비전과 미션을 정하고 나아가야 할 조직의 우두머리들이 모두 농진청 출신으로 채워지면서 조직의 역량이 오히려 하향 평준화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지역 특수성을 모르고 조직 통솔력도 떨어지다 보니 지자체의 농정 지원에도 소극적이며, 본인의 안위만을 생각한다는 것이다.

지난해 도 농업기술원의 불미스러운 일로 국장이 교체되는 과정에서 또 다시 타도 출신이자 농진청 출신이 국장으로 임명되면서 직원들의 불만을 산 바 있다.
지역 특성을 아는 내부 인사가 임명 될 경우 대외적 활동 반경이 넓어지고, 직원들과 지역 농업인들의 다양한 시각을 반영할 수 있으며, 농진청이 자체 인사 적체를 전북도농업기술원 원장과 국장 인사에서 해소한다는 지적의 목소리도 없앨 수 있다.

전라북도는 전북농업기술원 내부에서 원장이 배출될 수 있도록 내부 인력관리 및 역량평가 대상자를 체계적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 당장 실력있는 과장들을 선발해 농진청과 활발히 교류케 하고, 역량교육 프로그램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마련해 미리 지역인재풀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부 원장이 배출되지 않으면 국장, 과장급 간부들이 역량평가 등을 통해 쌓을 수 있는 시각 교정 및 개인적 소양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도 차단된다. 승진 요인이 없는데도 간부들이 움직일 리 없고, 이로 인한 역량 저하는 조직의 기능을 창의적으로 발전시키는 측면에서도 심각한 문제가 된다.

전북지역 농업 관계자들은 "농진청에서만 도 농업기술원 원장, 국장을 임명하는 것도 문제지만, 미리 전북 출신 인력풀을 관리하지 못한 전북도의 책임도 크다"면서 "농진청이 내부 인사적체를 해소할 창구로 전북농업기술원을 이용한다면, 차라리 원장, 국장 역시 지방직화 해서 내부 직렬에 따라 승진하는 구조가 되면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