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던 국민들에게 드디어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된다.
정부는 1일 오전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12조2천억원 규모의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 배정계획안 등을 심의·의결했다. 이에 따라 생계 취약계층은 오늘부터 지급되며 일반가구는 11일부터 신청이 가능해지고 13일부터 국민들은 지원금을 받게 된다.
코로나19 사태가 이제까지 겪어보지 못했던 일이였던 만큼 그에 대한 대응도 특별했다. 그 과정에서 정부의 능력과 국민들의 동참은 전세계적으로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였다. 신속한 진단키트 개발과 보급, 공격적인 사전 검사와 접촉자의 신속한 분리로 대변되는 대한민국 코로나 대응은 전 세계국가의 모범이 되고 있다. 각국 정상급간의 통화와 지원 요청에 지원을 약속하는 대한민국의 위상은 그만큼 단단해지고 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의 실천은 이제까지 우리 국민들이 보여준 최고의 모습 가운데 하나다. 누구라 할 것 없이 모두를 위해 불편함을 감수하며 정부 지침을 준수하는 모습에서 서로를 걱정하는 연대의 정신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세입자들에게 집세를 깎아주거나 유예해주는 시민과 학교 개학 연기로 수요가 없어 농산물을 갈아 없는 농민을 위해 농산물을 구입해주는 자치단체 등등의 모습에서 성숙해진 대한민국을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의 실천으로 인해 많은 국민들이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타격은 아르바이트 등 단기 근로자들의 실직으로 이어졌다. 매달 빠듯했던 이들의 경제적 상황은 더욱 나빠진 것이다. 위축된 소비 심리는 중산층에도 마찬가지였다. 여기에 한국 경제를 이끌던 수출도 부진해지면서 대한민국 경제 모든 부문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재난지원금은 이런 미증유의 어려움에 빠진 국민들에게 국가가 해줘야하는 당연한 지원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지원금이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에게 힘이 되도록 제때 전달되는 것이다.
정부는 지금 국민들이 지원금을 가장 신속하고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신청 형식이나 방법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 국민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 정부의 꼼꼼한 행정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