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민들의 일자리 만족도가 전국최저 수준이다. 소득에 대한 불만 역시 컸다. 최근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발표한 ‘2019년 12월 균형발전지표 지역실태조사’에서 나타난 결과다. 도민들의 ‘일자리 기회’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2.54점으로 전국평균 2.92에도 못 미쳤고 ‘소득창출’ 만족도 역시 2.54로 전국 평균 2.94점을 밑돌았다. 이는 전국 17개 시·도중 경북에 이어 두 번째로 낮은 수치다. 대중교통이용에 대한 불편함, 주거환경에 대한 만족도 역시 전국평균을 넘지 못했다.
치안이나 사회복지서비스, 지역생활만족도 등에 있어선 평균이상의 점수였지만 도민들 삶의 질과 직결되는 일자리와 소득에 대한 만족도가 낮다는 것은 전북도가 안고 있는 최대 현안이면서도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크나큰 난제가 분명하다. 실제 이번 설문에 참여한 도민 506명중 42.5%가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일자리 창출을 1순위로 선택했다. 살기는 좋은데 먹고 살 것이 없다는 말을 일상처럼 해온 도민들의 현실이 이번 조사에서도 다시 확인된 것이다.
그동안 도내 모든 지자체들이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해온 사업 중 하나는 예외 없이 기업유치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늘리기였다. 최대한의 지원책을 내걸고 기업을 방문하고 정부 협조를 구해왔지만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최근의 코로나19는 그나마 지역 일자리조차 위협하고 있다. 전북도가 지난 27일 고용노동부, 익산·김제·완주 등과 함께 5년간 1000억 원을 지원, 신규일자리 1만개를 만드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지원 사업을 추진키로 한 것도 지역 일자리를 만들고 지키기 위해서다. 구조조정의 고용충격을 완화하고 특히 제조업 113개사 연쇄 도산한 익산, 상용차생산이 급감한 완주, 일자리부족에 인구가 줄어든 김제의 고용을 안정시키는 게 급선무란 판단에서다.
심각한 경제위기에 전북경제가 다시 바람 앞의 등불이 됐다. 가장 핵심인 고용이 흔들리면서 어려움은 더욱 심해질 전망이다. 하지만 불리한 조건, 뜻하지 않은 외적 환경요인 탓만 한다고 될 일은 아무것도 없다.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 실패가 자칫 삶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전에 삶 자체가 힘들어 지는 상황을 만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지금의 조치가 최선인지, 더 이상의 해법은 없는지, 지금이후의 대책은 무엇인지 심각하게 고민하고 앞을 봐야 할 만큼의 위기가 지금이다. 더 이상 힘들어 진다면 도민들은 정말 감내할 수 없게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