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 코로나19 위기 대응 대책이 ‘방역’에서 ‘민생’으로 전격 전환됐다. 감염증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방역 중심의 총괄대책본부를 경제·복지·마음건강 등 실생활에 밀접한 부분을 챙기는 비상대책본부 체계로 전환·운영하는 것이다.

이같은 체계 전환은 시민의 일상을 지킬 수 있는 고용유지·안정 정책을 핵심으로, 촘촘한 복지지원과 마음치유 정책을 더해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시민의 삶을 빠르게 회복시키기 위한 선제적인 조치다.

]28일 시에 따르면 코로나19 위기상황을 분야별로 총력 대응하기 위해 기존 총괄대책본부를 위기극복 비상대책본부로 전환 운영키로 했다.

이번 전환 조치에 따라 김승수 전주시장을 본부장으로 △해고없는도시대책반 △위기복지대책반 △마음치유대책반 등 3개 대책반을 구성했다.

먼저, 고용유지와 안정 정책을 최우선으로 두고 해고없는도시대책반을 운영한다. 구체적으로 고용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기업에 6개월간 보험료를 지원하고 고용보험 가입 기업에는 고용유지지원금의 기업체 부담금(10%) 중 절반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고용노동부, 중진공, 노무사협회 등과 함께 고용유지 현장지원단을 운영하고 고용유지지원금 컨설팅, 공공요금 감면, 대출 및 이자차액 특별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기복지대책반은 중위소득 80% 이하의 가구에 5개월간 생계·의료·주거 지원책을 추진하고 생활안정자금은 무이자로 50만원까지 대출 지원을 적극 추진한다. 또한 학교시설 방역사업과 코로나19 대응 생활방역 등 5개 분야에서 약 1,000명 규모의 단기 공공일자리도 제공키로 했다.

시민들의 마음 치유를 돕기 위한 마음치유대책반도 운영된다. ‘찾아가는 마음치유 상담소’를 운영하고, 음악과 미술을 통한 예술치료 프로그램도 적극 지원한다.
앞서 시는 지난 21일 고용 유관기관과 기업, 노조 등 노·사·민·정이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해고 없는 도시’를 선포했다. 이 선포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SNS를 통해 “전주에서 시작한 ‘착한 임대료 운동’이 전국적으로 번져나갔던 것처럼, ‘해고없는 도시’ 상생선언도 전국으로 확산되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극찬했다.

최현창 시 기획조정국장은 “이번에 본격 가동되는 코로나19 위기극복 대책본부를 통해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위기의 새로운 국면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시민의 일상을 지키고, 도시의 미래를 지킬 수 있는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