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도서지역을 방문하는 도민과 타 시·도 관광객에게 여객선 운임의 일부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 근거가 마련된다.

전북도의회 나기학 의원(군산1·민주당)은 지난 27일 제371회 임시회 기간에 ‘전라북도 도서지역 여객선 운임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해당 상임위(농산업경제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고 28일 밝혔다.

나 의원이 대표 발의한 조례안에는 여객선 운임 지원금의 수혜대상을 전북도민으로 하고 도지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 타 시·도민에 대해서도 여객선 운임을 지원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시장·군수와 협의해 여객선 운임 지원금의 일부를 부담할 수 있도록 하고, 지원금의 환수 및 부정승선 방지를 위한 제반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협력하는 등 사후관리에 대한 규정 등을 명시하고 있다.

나 의원은 “이미 광역자치단체나 시군에서 도서지역 여객선 운임을 지원하고 있어 전라북도에서도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다”며 “도내 도서지역 관광객들에게 여객선 운임을 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도서지역 관광활성화는 물론이고 도내 섬지역 경제를 살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본 조례안은 오는 5월 8일 제37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의결을 앞두고 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