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고용노동부와 손잡고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을 통한 지역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도는 사업을 통해 신산업을 육성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해 코로나19발 고용위기를 극복하고 전북경제의 청사진을 만들어간다는 복안이다.

전북도는 27일 고용노동부, 익산시, 김제시, 완주군 등과 함께 5년간 1000억원 지원, 신규 일자리 1만개 창출을 골자로 하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 사업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지 못했으나 코로나19 등으로 고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과 대규모 구조조정이 예상되는 지역을 선제적으로 지원해 고용충격을 완화하고자 추진된다.

전북은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올 3월 고용률(15~64세)은 62.9%로 전년 동월 대비 0.7% 하락했고, 취업자 수 역시 전년 동월 대비 4000명 감소한 상황이다.

특히 청년층의 고용률은 30.3%로 전년 동기 대비 1.3% 하락해 지난 2011년 1/4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도의 주력산업인 자동차 수출량은 올해 2월까지 1000대에도 못 미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1% 감소했다.

이는 군산 현대중공업 공장폐쇄 및 한국GM 군산공장 철수에 따른 협력업체의 위기와 제조업 연쇄 도산으로 악화된 고용 현황이 미약하게나마 회복세를 보이던 와중 설상가상으로 코로나19의 악재까지 겹쳐 다시 침체위기에 직면한 것으로 분석된다.

익산시의 경우 제조업 113개사가 연쇄도산에 따른 실직자가 5500명이 발생했고, 완주군에 소재하는 상용차공장은 최근 5년간 생산대수가 2만대 가량 감소했다. 김제지역은 일자리 부족으로 익산, 군산보다도 빠르게 인구가 감소하고 있다.

이에 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코로나19로 고용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위기에 처한 산업의 고용을 최대한 유지토록 하고, 유휴인력의 이·전직을 촉진함으로써 실업이 최소화 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연 1만명씩 도를 빠져나가는 청년유출문제를 완화시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한국GM 군산공장 철수에 따른 협력업체 위기와 지역 제조업 연쇄 도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익산·김제·완주에 위기산업, 고용성장산업 및 신산업 육성을 지원해 1만여개의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 고용안정 및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이번 사업 선정은 현재의 고용위기를 선제적으로 대응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코로나19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데에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지역이 주도적으로 중장기 일자리 사업을 계획·추진해 청년이 떠나지 않는 전북을 만들고 코로나19로 인한 지역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고용노동부의 ‘고용안정 선제 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전북을 비롯해 경남, 경북, 인천, 충북 등 5개 지역이 최종 협약 대상자로 선정됐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