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은 27일 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지속을 위한 어떤 대북메시지를 내놓을지 관심을 모은다.

문 대통령은 올해 신년사에서 남북 교류 협력 증진을 강조한 바 있다. 판문점 선언 이후 탄력을 받았던 북미 비핵화 대화가 지난해 2월 하노이 노딜로 교착 상태에 빠졌지만, 남북 협력을 통 북미 협상을 촉진할 수 있다는 구상이었다.

지난 1월 신년기자회견에서도 “북미 대화만 바라보지 말고 남북관계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독자적 남북협력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스포츠 교류, 접경지역 공동개발, 비무장지대 유네스코 공동등재 추진 등이 구체적 협력사업으로 거론됐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진행된 지난 101주년 3·1절 기념식에서는 “북한과 보건분야의 공동협력을 바란다”며 남북간 보건분야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방역과 경제위기 극복에 전력을 기울이면서도 남북관계 증진을 지속적으로 챙겨나가겠다는 의중이 담겼다.

이를 반영하듯 정부는 최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거쳐 동해북부선 사업을 조기에 추진하기로 하는 등 남북철도 사업을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또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는 대로 보건·방역 협력을 포함해 대북 개별관광, 비무장지대 평화지대화 등 대북 협력사업에 드라이브를 걸 계획이다.

청와대는 4·27선언 2주년과 관련해 별도의 행사는 계획하지 않았다. 다만 여당의 총선 승리로 대북 정책에 지지를 확보하게 된 문 대통령이 이날 주재하는 수석보좌관회의를 통해 남북협력 관련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