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은 23일 용담호와 읍·면 공공용수면 8개소에 내수면 특성에 적합한 건강한 뱀장어 치어 2만8천여 마리를 방류했다.

이날 방류한 뱀장어는 대표적인 토속어류로 치어 크기는 전장 10㎝ 이상이며, 국립수산과학원의 수산생물 전염병 검사와 유전자 검사를 합격한 건강한 종자다.

뱀장어는 내수면 어종 중 가장 생존율이 높고 3~4년 후 성어로 자라면서 외래어종인 베스의 알이나 치어를 잡아먹어 배스의 번식을 억제해 먹이사슬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고, 향후 2~3년이면 경제적 가치가 있는 크기로 성장해 어업인 소득 증대에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날 방류에는 진안군어업계연합회 어업계원 및 주민 등이 참여했으며, 방류수면에 대해서는 자율적인 불법조업 감시 등을 통해 수산자원이 증식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군은 어가소득 증대 및 수산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수산종묘 관리사업에 3억6000원의 사업비를 투입했으며, 뱀장어 치어 2만 8천여 마리 방류를 시작으로 10월까지 용담호와 공공용수면에 붕어, 동자개, 쏘가리, 자라, 다슬기를 순차적으로 방류할 예정이다.

전춘성 진안군수는 “자연생태계 보전을 위해 치어 방류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외래어종 퇴치 및 불법어업 근절을 위한 단속도 강화하여 내수면 자원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진안=양대진기자·djyang71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