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공유경제를 실현해 ‘반값생활비 도시를 만들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22일 시에 따르면 올해로 3회째로 맞은 공유경제 시범사업에 온두레공동체로 활동 중인 ‘아중리맘공동체’와 ‘문화살롱’, ‘전주시공동체협의회’를 선정, 공유경제 시범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이들 3개 단체는 올 연말까지 단체별로 각 4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공유경제 관련 사업들을 펼치게 된다.
‘아중리맘공동체(대표 최춘경)’는 마을별 유휴공간을 공유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 사용하지 않거나 불필요한 식재료를 공유해 절약과 나눔문화 확산에 앞장선다.
또 ‘문화살롱(대표 양경란)’은 수공예에 관심 있는 일반 시민들과 작업공간이 없는 신인 작가들을 위해 공유공방을 구성한다. 나아가 특색 있는 작가들이 중심이 돼 참여해 주민들과 함께하는 수공예 체험프로그램과 벼룩시장 등도 진행한다.
‘전주시공동체협의회(회장 김성국)’의 경우 공동체 공유공간을 활용한 ‘온두레창작소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핸드메이드 창작교실을 운영해 시민들이 공예, 업사이클링(Upcycling) 등 다양한 체험을 하면서 자신만의 관광상품을 만들고 전시회를 진행해 작품을 공유하게 된다.
신계숙 전주시 사회연대지원단장은 “물건, 공간, 지식 등 유·무형 자원을 주민들과 나누고 공유경제를 실천하는 것은 공동체 활동의 목표 중 하나”라며 “이 사업이 사회적 경제를 지향하는 전주의 미래 비전을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